"장비 선정때 ESG 기업 가산"..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세종’ 기공식

세계 최고 수준의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설립
4차산업 육성 기반 기대..2022년 12월 완공
자연친화적 설계, 재생 에너지 활용 시스템
장비 선정 때 ESG 기업 가산점 준다
  • 등록 2021-04-22 오전 11:20:21

    수정 2021-04-22 오후 9:39:31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네이버클라우드가 세종시에 설립 예정인 데이터센터 ‘각 세종’ 투시도


네이버(035420)가 세종시에 데이터센터 ‘각 세종’ 을 만들면서 주요 인프라 장비를 선택할 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참여 기업을 우대하기로 했다. ESG 참여 기업과 친환경 인증 제품에 가산점을 부여하겠다는 의미다.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22일 열린 ‘각 세종’ 기공식에서 2022년 12월 완공되는 ‘각 세종’을 그린 테크가 구현되는 첨단 데이터센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데이터센터는 소위 전기 먹는 하마로 불리는데, 입지 선정부터 설계·건축·운영까지 전 과정에 걸쳐 자연과 공존하면서 최적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할 수 있는 솔루션을 추구하고 있다.

설계 단계부터 건물 에너지 사용량과 PUE(Power Usage Effectiveness, 전력 사용 효율)를 철저히 분석해 우수한 데이터센터 인프라 관리(DCIM) 시스템을 구축했고, 우수 및 폐열 등 재생에너지와 자연풍, 수자원 등 친환경 요소를 최대한 활용해 에너지를 큰 폭으로 절감할 수 있는 요소도 갖췄다. 서버나 스토리지 등을 선택할 때 ESG 참여 기업에 가산점을 준다.

회사 측은 “네이버의 첫번째 데이터 센터인 각 춘천 역시 비슷한 노력을 해서 세계적인 친환경 건물 인증 제도인 LEED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에서 데이터센터로는 세계 최고 점수인 95점으로 플래티넘(Platinum) 등급을 획득했다”며 “각 세종도 플래티넘을 목표로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각 세종’은 자연친화적 설계와 재생 에너지 활용 시스템을 갖추는 것뿐 아니라 규모 면에서도 국내 최대다.

세종시 집현동 4-2생활권 도시첨단산업단지 일대에 총 면적 293,697m2로 들어선다. 규모를 ‘각 춘천’보다 6배 확장했다.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로 최소 10만 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로봇 등 첨단 산업 분야의 컴퓨팅 환경을 대규모로 확장해 데이터 활용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네이버와 협력해 행정수도 세종이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분야를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경제와 산업 중심지로 성장할 것”이라며 “세계적 규모로 건설되는 각 세종이 계획대로 준공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네이버클라우드 박원기 대표는 “각 세종은 단일 업체 기준 글로벌 최대 규모의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로, AI,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을 실현하는 한편, 지속가능한 친환경 데이터센터의 표본으로 거듭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