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비공' 트럼프, 美기밀정보 못보는 첫 전직 대통령 되나

트럼프 행정부 DNI 수석부국장, 첫 우려 제기
美의회도 공식화…"믿을 수 있는 인물 아냐"
바이든 측, 숙고…"정보 전문가 권고 들을 것"
  • 등록 2021-01-18 오전 9:36:13

    수정 2021-01-18 오전 9:36:13

사진=AFP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도널드 트럼프(사진) 미국 대통령이 퇴임 후 국가 기밀정보 접근권을 박탈당하는 첫 미국 전직 대통령이 될까.

미국 하원 정보위원장인 애덤 시프(민주당·캘리포니아)는 17일(현지시간) 미 CBS방송과 인터뷰에서 “그(트럼프 대통령)는 지금 믿을 수 있는 인물이 아니며, 미래에도 분명히 아닐 것이라고 본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지금은 물론 퇴임 후에도 기밀정보를 받아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성향의 앵거스 킹(무소속·메인) 상원의원도 이날 CNN방송에 출연한 자리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에게 “(트럼프 대통령에게 기밀정보를 제공해서) 좋은 점도 없고, 그럴 이유도 없다”며 기밀정보 제공을 중단할 것을 공식 촉구했다.

이 같은 미 정가의 우려는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든, 사적으로든 국가 기밀정보를 악용할 소지가 적잖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자칫 기밀의 출처와 수집방법 등이 노출된다면 미국의 안보가 위험해 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트럼프 대통령은 방첩법으로 형사처벌을 받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전례는 이런 우려를 부추긴다. 취임 초인 2017년 백악관 집무실에서 러시아 외무장관과 주미대사에게 이슬람국가(IS)의 테러 시도와 관련한 첩보를 언급했던 점, 2019년 8월 이란의 미사일 발사대를 촬영한 항공 사진을 트윗에 첨부했던 점 등이 대표적 사례다.

논란은 트럼프 행정부에서 모든 정보기관을 관할했던 국가정보국(DNI) 수석부국장을 지낸 수전 고든이 문제 삼으면서 시작됐다. 고든은 지난 15일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실은 기고문에서 “나는 (트럼프 대통령 퇴임일인) 20일 이후 트럼프 대통령에게 그 어떤 브리핑도 제공하지 말아야 한다고 본다”며 “이처럼 간단한 조치로 바이든 당선인은 트럼프 대통령발(發) 안보 위험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적었다.

이와 관련, 바이든 당선인 측도 심사숙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백악관 비서실장으로 내정된 론 클레인은 이날 CNN방송에 “바이든 행정부의 정보 관련 전문가들의 권고를 들을 것”이라며 기밀정보 접근권 제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