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6 용퇴론'에 野 분열, 박지현 "윤호중, 무엇이 맞는지 숙고해야"(종합)

野 `586 용퇴론`은 朴 개인 의견…선 긋기
朴 "민주당이라면 다양한 의견 낼 수 있어야"
尹 "몇 명 논의해서 내놓을 내용 아냐"
선대위 "`586`용퇴가 성공 담보 못 해"
  • 등록 2022-05-25 오전 10:51:31

    수정 2022-05-25 오전 10:51:31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간 파열음이 격화하고 있다. 박지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전날 `586 용퇴론`을 언급한 뒤 25일에도 연이어 쇄신안을 촉구했지만 윤호중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이에 “개인 의견”이라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박지현(왼쪽)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586 정치인의 용퇴를 논의해야 한다”며 “대선 때 일선 후퇴하겠다는 선언이 있었지만 은퇴를 밝힌 분은 김부겸 전 총리와 김영춘 전 장관, 최재성 전 의원밖에 없다. 선거에 졌다고 약속이 달라질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586의 사명은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이 땅에 정착시키는 것이었다. 이제 그 역할은 거의 완수했고,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며 “같은 지역구 4선 이상 출마는 약속대로 금지해야 한다. 2022년 대한민국의 정치는 586 정치인들이 상상도 하지 못했던 격차와 차별 불평등을 극복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2030 청년들은 이 격차와 차별과 불평등의 최대 피해자이자 해결의 주체다. 586의 남은 역할은 이제 2030 청년들이 이런 이슈를 해결하고 더 젊은 민주당을 만들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윤 위원장은 분명한 선을 그었다.

윤 위원장은 선대위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 선거를 앞두고 몇 명이 논의해서 내놓을 내용은 아닌 것 같다”며 “앞으로의 당의 쇄신과 혁신에 관한 내용이기에 당의 논의기구가 만들어지고 거기에서 논의될 사안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전날 박 위원장의 대국민 호소문 발표 이후 `586 용퇴론`과 관련해 논의를 한 바가 있는 지`에 대해선 “없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 또한 회의가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윤 위원장의 답에 대해 “우리 당이 적어도 민주당이라면 이러한 다양한 의견은 분명히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도부의 협의된 내용도 분명히 중요하지만 무엇이 맞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윤 위원장도 숙고를 해야 하지 않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민주당 선대위 또한 박 위원장의 `개인 의견`임을 거듭 강조했다.

`박 위원장이 금주 중 `586 용퇴론‘과 관련한 쇄신안을 발표하는 것이 개인 의견인지` 재차 묻자 신현영 선대위 대변인은 “그렇게 알고 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는 것이냐`는 물음에 그는 “지도부 차원과 개인의 메시지는 분리할 필요가 있다”며 “당내 공감대가 충분히 이뤄진 후에 (비대위원장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신 대변인은 “`586 용퇴론` 관련해서도 우리 당에서 인적 쇄신이 필요하고, 능력 있고, 유능한 검증된 사람 중심의 쇄신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586`의 일률적 용퇴가 우리 당 인적 쇄신 개혁의 방식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담보하는지 충분히 논의한 이후에 말씀 드리는 게 맞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AI인 줄 알았는데…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