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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회장은 이날 오전 에디슨모터스·키스톤PE·KCGI·TG투자·쎄미시스코 컨소시엄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산은이 쌍용차의 자산을 담보로 7000~8000억원가량의 대출을 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동걸 산은 회장은 전날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에디슨모터스의 사업성 판단이 안 된 상태에서 지원에 한계가 있다”며 “자본 조달 수준과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적절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강 회장은 이와 관련해 “(이동걸 회장이) 쌍용차가 살아남을 수 있는 사업계획을 갖고 건전한 마인드를 가진 경영진이 나오면 지원을 한다고 했다”며 “산은에서 에디슨모터스의 회생계획안을 제대로 보고 우리가 기술력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당연히 지원해 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특히 신용 지원이 아닌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는 만큼 안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인수 후 자금조달과 관련해서는 이미 상장된 쎄미시스코 또는 에디슨모터스를 통해 유상증자를 하거나 쌍용차와 합병한 뒤 상장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으로 4900억~5300억원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산업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으로부터 7000억~8000억원을 빌려 총 1조 4800억~1조6200억원을 조달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경영정상화와 흑자 전환에도 자신감을 내비쳤다. 에디슨모터스가 가진 스마트 플랫폼에 맞춰 쌍용차 모델을 역설계한다면 3~5종의 전기차를 개발하는데 500억~1000억원이면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 내연기관 차량을 전부 전기차로 바꾸고, 오는 2030년까지 30종의 신형 전기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강 회장은 “내년 상반기 내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으로 J100, 코란도, 렉스턴, 무쏘, 체어맨에 적용하면 바로 전기차 생산할 수 있다”며 “전기 승용이나 전기 SUV를 소형·중형·대형으로 해서 소비자가 원한다면 차종이나 크기를 망라해 판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쌍용차와 매각주관사 EY한영회계법인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법원허가 절차를 거쳐 10월말까지 에디슨모터스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쌍용차와 매각주관사는 11월 초에 약 2주간의 정밀실사를 진행한 뒤 11월 말쯤 인수 본계약 협상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