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사퇴에 '먹구름' 낀 정권 겨냥 수사…김진욱 공수처가 총대 멜까

검사 선발 위한 인사위 구성…수사체계 완성 목전
김학의 불법 출금 의혹 1호 사건될지 관심 커져
尹 사퇴 맞물리며 다른 정권 수사 이첩 가능성도
"반부패 수사역량 효율적 배분" 김진욱 결정에 이목
  • 등록 2021-03-07 오후 5:06:03

    수정 2021-03-07 오후 9:55:55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검찰의 방패 역할을 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퇴에 따라 현 정권 관련 수사에 먹구름이 짙게 드리워진 가운데, 때마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수사체계 구성을 위해 잰걸음에 나서고 있다. 당장 1호 사건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긴급 출국금지 의혹 사건을 비롯한 현 정권 관련 수사에서 공수처가 혼란에 빠진 검찰을 대신해 총대를 메고 나설지 이목이 집중되는 모양새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사진=연합뉴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날 오후 공수처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인사위원회 외부위원으로 이영주 서울대 인권센터 인권상담소장(교수)을 위촉했다. 이에 따라 공수처는 검사 선발을 위한 인사위원회 7명의 구성을 모두 마무리 지었다.

검찰 내 두번째 여성 검사장(춘천지검)에 올랐던 이 교수는 대법관 후보로도 꼽힐만큼 법조계 내 명망이 두터운 인물이다. 공수처 인사위원회 7명 중 유일한 여성 인사위원이기도 하다. 김 처장은 “1992년 사법연수원을 22기로 수료한 뒤 각급 검찰청 검사, 춘천지검 검사장,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사법연수원 교수와 부원장으로 근무한 분으로 공수처 검사 선발 등에 많은 도움을 주실 것”이라고 위촉 배경을 설명했다.

공수처 인사위원회 구성이 마무리되면서 당초 김 처장이 예상했던 4월 수사체계 완성 및 본격적인 수사 돌입은 무리없이 이뤄질 전망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나기주·오영중 변호사, 국민의힘은 김영종·유일준 변호사를 인사위원으로 각각 추천했다. 이에 더해 김 처장과 여운국 공수처 차장, 그리고 마지막 외부위원으로 이 소장까지 위촉되면서 7명 정원을 모두 채우게 됐다.

검사 선발 작업이 본격화되면서 1호 사건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당초 공수처 출범 직후부터 1호 사건에 대한 궁금증이 커져온 데 더해, 공교롭게도 최근 윤 전 총장의 사퇴 국면과 맞물리면서 현 정권 관련 수사 이첩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간 김 처장은 공수처를 두고 ‘정권사수처’라는 등의 비난을 의식해 연일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강조해왔다.

일단 김 전 차관에 대한 불법 긴급 출국금지 의혹과 이와 관련한 또 다른 의혹인 당시 대검찰청의 외압 여부에 대해서 김 처장은 이미 검토에 돌입한 상황이다. 앞서 수원지검은 해당 의혹 중 검사 관련 부분을 공수처로 이첩했으며, 김 처장은 이와 관련 “공정성을 감안해서 어느 수사기관이 수사를 해야 가장 공정한지를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다”며 이번 주 중 직접 수사 또는 검찰이나 경찰에 재이첩할지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결정의 속도에도 이목이 집중된 상태다. 윤 전 총장이 범여권의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을 목적으로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신설에 나선 것에 반발해 사퇴한 직후, 수원지검은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에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가 기각 결정을 받아들여야 했다. 혼란 속 수사팀을 정비해 보강 수사에 나서야 하는 검찰 입장에서는 김 처장의 결정이 시급한 상황이다.

김 처장이 지난달 말 관훈포럼에서 “국가 반부패 수사 역량을 효율적으로 배분한다는 취지에 있어 ‘공정성’에 기초해 이첩 요청을 할 것”이라고 밝힌 데 근거, 현 정권 관련 사건들을 검찰에 이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윤 전 총장 사퇴 이후 일단 검찰은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의 검찰총장 직무대행 체제에 돌입할 예정이지만, 현재 검찰이 맡고 있는 현 정권 관련 수사가 차질을 빚을 공산은 크다. 대표적으로 백운규 전 산업부장관 등 고위공직자가 입건된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이 거론되는데, 해당 수사에 대한 검찰의 동력이 떨어질 경우 공수처로 이첩해 수사할 여지가 있다는 분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