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베이징 올림픽 공동 보이콧 검토"

국무부 대변인 공동 보이콧 가능성 시사…신장 인권침해 언급
中 "스포츠 정치화" 반발
유라시아그룹 보고서 “외교적 보이콧 가능성 60%…한국·일본 등은 동참 안할듯"
  • 등록 2021-04-07 오전 10:38:09

    수정 2021-04-07 오전 10:38:09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 (이미지출처=AFP)
[이데일리 성채윤 인턴기자]바이든 행정부가 동맹국들과 함께 중국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베이징 올림픽 공동 보이콧 카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현지시간) 미 경제방송 CNBC에 따르면, 이날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미국이 동맹과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공동 보이콧을 협의하고 있냐는 질문에 “우리가 분명히 논의하고 싶은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해당 접근이 “미국 뿐만 아니라 동맹 및 파트너의 이익에도 부합한다”며 “이는 앞으로도 계속 논의될 핵심 의제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동맹과 언제 논의의 결론을 맺게 되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가 없다면서도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의 민족집단학살 등 중국의 인권침해 문제가 우려된다고 전했다.

미국 정부가 베이징 올림픽 불참 가능성을 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지난 2월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할지 최종 결정을 내리지 않았으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의 이같은 입장 표명에 대해 중국은 “스포츠를 정치화하는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전문가들은 미국과 동맹국들의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이 충분히 가능성 있는 일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정치컨설팅업체 유라시아그룹은 최근 보고서에서 미국이 캐나다, 영국, 호주 등과 함께 정부대표단을 보내지 않거나 대표단의 급을 하향하는 식의 ‘외교적 보이콧’에 나설 가능성이 60%라고 전망했다.

이 경우 일본과 인도, 한국 같은 미국의 아시아 동맹국은 보이콧에 동참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한편, 선수들 불참 방식으로 보이콧에 나설 가능성은 30%라고 진단했다.

미중 긴장이 누그러질 경우 공식적 보이콧은 이뤄지지 않고 각국 정상이 일정상의 이유로 불참할 수도 있는데 이런 가능성은 10%라고 보고서는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