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시위·앱다운·가격급락…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데이' 시작부터 삐그덕

세계 최초로 법정통화로 비트코인 채택…7일부터 시행
대규모 시위·기술적 결함·시세급락 등 시작부터 난항
"달러만 쓰겠다" 반대여론 높지만 일부선 긍정 반응
높은 변동성·범죄악용 우려도…대통령은 '저가매수'
  • 등록 2021-09-08 오전 11:20:48

    수정 2021-09-08 오전 11:25:32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비트코인 ATM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AFP)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전례 없는 비트코인 실험의 막이 올랐다. 7일(현지시간)부터 엘살바도르에선 가상화폐의 대표주자인 비트코인이 ‘진짜 돈’처럼 쓰인다. 온라인 등 일부에서만 통용되는 것이 아니라 법정 화폐 지위를 갖게 된 것이다. 상점에서 물건을 사고 세금을 낼 때도 비트코인을 쓸 수 있다.

비트코인 지갑 한때 먹통…1000명 규모 반대시위

전세계의 이목이 쏠린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데이’의 시작은 순탄치 않았다. 국민의 대다수가 비트코인의 법정통화 채택에 반대하는 가운데 이날도 어김없이 대규모 시위가 이어졌으며, 비트코인 전자지갑이 다운되면서 시민들의 화를 키웠다. 최근 상승세를 보이던 비트코인은 한때 10% 가량 급락하며 불안감을 키우기도 했다.

우선 현지시간으로 이날 새벽 엘살바도르에서는 비트코인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전자지갑 ‘치보’의 다운로드가 먹통이 됐다. 자정을 기해 비트코인이 법정통화로 도입된 지 몇시간만에 장애가 발생한 것이다. 나이브 브켈레 대통령은 치보의 서버 용량을 늘리는 동안 작동을 멈춘 것이라고 설명했다. 치보는 정오쯤 화웨이와 애플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엘살바도르 수도 산살바도르 전역에서는 수백명의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들고 나섰다고 파이낸셜타임즈(FT)가 전했다. 트위터에 올라온 동영상을 보면 한 젊은 시위대는 치보 현금 인출기(ATM)를 가리켜 “거기 그들이 있어, 비트코인을 이용해 훔치는 사람들이다”라고 외치기도 했다. 치보 현금 인출기를 이용하면 비트코인을 달러로 환산해 치보에서 수수료 없이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산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반대 시위대의 규모는 약 1000명에 이르렀다. 이들은 비트코인 도입 반대를 외치면서 대법원 앞에서 타이어를 태우는 등 화염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또 몇몇 야당 의원들은 비트코인 반대를 새긴 검정색 티셔츠를 입고 국회에 모습을 드러냈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비트코인이 법정통화로 도입되는 첫날인 7일 현지에서는 1000명 규모의 시민들이 비트코인 반대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사진= AFP)
(사진= AFP)


국민 대다수 “비트코인 몰라”…일부선 “비트코인 장점 많다”

앞서 실시된 여론조사에서는 엘살바도르 국민의 대다수가 비트코인의 법정통화 채택에 반대하고 비트코인 자체에 대한 이해도 역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엘살바도르 센트랄아메리칸대학(UCA)이 최근 발표한 국민 1281명 대상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부의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 결정에 ‘매우 반대’(22.7%)하거나 ‘반대(45.2%)한다는 응답이 3분의 2 이상이었다. 응답자 10명 중 2명은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모른다”고 답했고, 나머지 중 7명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 열에 아홉은 비트코인이 무엇인지도 정확히 모르는 상황이다. 10명 중 7명(71.2%)은 계속 달러화만 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비트코인을 반대하는 이유로는 높은 변동성이 상용 통화로 적합하지 않다는 점과 범죄에 악용될 가능성 등이 꼽혔다. 과거 엘살바도르의 자국 화폐인 ‘콜론’도 높은 변동성을 이유로 국민들에게 외면받은 끝에 도태된 바 있다.

또 디지털을 기반으로 가장 자산인 비트코인을 사용하기엔 엘살바도르의 인터넷 보급률이 낮다는 지적도 나온다. 로이터는 “인구의 거의 절반이 인터넷 접속을 하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현금거래만 하는 엘살바도르에서 비트코인 사용에 필요한 기술에 접근하기 위해 가장 가난한 사람들은 고군분투할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일부에선 비트코인 사용에 따른 수수료 절감과 사용 편의성에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 산살바도르에 사는 루이스 알레만(61세)씨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항상 모든 일에 결함은 있기 마련”이라며, 미국에 사는 자녀들로부터 치보를 통해 비트코인으로 송금을 받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제조업에 종사하는 페르난도 아바렝가씨도 “비트코인은 장점이 많다”며, 비트코인 도입이 금융혁신과 다변화를 위한 또다른 단계라고 봤다.

많은 엘살바도르인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스타벅스와 맥도날드, 피자헛 등 글로벌 프랜차이즈에서도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게시물을 올리고 있다.

한편,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이날 비트코인 시세가 10% 가량 급락하자 추가 매수에 나섰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150개를 추가 매입했다며 “저가 매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로써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잔고는 550개로 늘었다.

비트코인 ATM 앞에 대기 중인 엘살바도르 공무원들. (사진= AFP)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