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스, '글로벌 표준' 지속가능경영 시스템화에 박차

기업지배구조헌장 제정, 위원회서 심의토록
CEO 산하 위원회 3개 신설해…국제 표준 가입도
  • 등록 2020-03-31 오전 10:09:24

    수정 2020-03-31 오전 10:09:24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SK가스가 이사회에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만드는 등 글로벌 표준 지속가능경영시스템을 강화한다.

SK가스(018670)는 최근 열린 이사회에서 투명·책임경영 약속을 담은 ‘기업 지배구조 헌장’을 제정하고 이를 뒷받침하려 이사회 산하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만들었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SK가스가 사우디아라비아 가스화학사업에 진출하고 계열사인 SK어드밴스드를 통해 지난해 유럽 가스화학플랜트 사업에 운영 노하우를 수출하는 등 사업 다각화와 글로벌 사업 확대에 따라 이에 걸맞은 글로벌 표준 경영시스템을 강화하려는 조치다. 이와 관련 지난해부터 외부 전문컨설팅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등 경영요소에 대한 진단과 개선 활동을 진행했다.

SK가스는 새로 제정된 기업 지배구조 헌장에서 △주주 △이사회 △감사기구 △이해관계자 △시장에 의한 경영감시 등 5개 영역에 대한 의무와 운영방향 등을 제시해 투명·책임경영 방침을 약속했다.

이사진 3명(사외이사 50% 이상)으로 구성된 지속가능위원회가 ESG 진행상황을 진단하고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적 가치 창출 경영전략,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사업계획,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을 심의한다.

이와 함께 SK가스는 최고경영자(CEO) 산하에 △CSR 활동과 임직원의 인권경영위원회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적가치(SV)위원회 △제품 생산부터 마케팅·서비스 전 과정에서 구성원·고객에 대한 안전·보건·환경(S·H·E) 사안을 담당하는 SHE위원회 △재무를 비롯한 위험 관리를 위한 프로세스 정립·실행을 맡는 통합리스크관리위원회 등 세 위원회를 신설했다.

SK가스는 국제적 표준 가입 활동도 적극 추진한다. 이미 지난달 UN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해 인권, 환경 등 10대 원칙을 준수하고 UN이 추구하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노력에 동참키로 했다. ‘환경경영시스템인증’(ISO14001)과 ‘반부패경영시스템인증’(ISO37001)을 추진하는 등 관련 내용을 담아 5월 중 지속가능보고서도 첫 발간할 계획이다.

SK가스 관계자는 “다각화를 통해 가스화학, 발전 등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해외진출을 본격화하는 등 글로벌 종합에너지화학기업으로 위상이 변하면서 관련 이해관계자도 늘고 있다”며 “이들 요구에 맞춰 회사 경영시스템을 글로벌 표준화하고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을 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