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F 2022]박윤규 차관 “혁신기업 과감한 투자 필요, 정부도 적극 지원”

박윤규 과기정통부 2차관, 16일 ‘ECF 2022’ 축사
“글로벌 위기 속 디지털역량 주목, 국가번영 직결
尹정부 ‘디지털전략’ 추진, AI확산·규제개선 속도
“정부, 기업 글로벌 성장 위한 지원 아끼지않을 것”
  • 등록 2022-11-16 오전 11:07:50

    수정 2022-11-16 오후 1:15:39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16일 서울 중구 장충동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2 이데일리 IT 컨버전스 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위기 넘어 기회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 생존전략’ 주제로 열린 ‘2022 이데일리 IT 컨버전스 포럼’은 경기 침체기에 미래를 준비하는 국내 대표 디지털 혁신 기업의 사업 전략과, 산업 분야별 내년 시장 전망, 우수 기업의 기술 및 사업화 전략에 대해 각 분야 리더들의 지혜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사진=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글로벌 산업구조와 경제질서가 디지털로 재편되고 있다. 디지털 역량이 국가 번영과 직결되는 시대가 왔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16일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열린 ‘2022 이데일리 IT 컨버전스 포럼(ECF)’ 축사를 통해 “최근 전 세계는 물가 상승, 경기 침체 등의 어려움에 직면했는데, 이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해법으론 많은 국가에서 디지털이 가장 주목 받고 있다”며 “때문이 이날 포럼이 더 의미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개최되는 ‘ECF 2022’는 디지털 시대를 맞은 기업들의 생존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콘텐츠 흥행을 이끈 김철연 스튜디오지니 대표가 기조강연을 맡는 등 국내를 대표하는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혁신기업들이 참여했다.

박 차관은 “미국 등 강대국들은 첨단기술을 통해 경제는 물론, 국방, 안보에도 전략적인 우위를 차지하려는 패권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며 “결국 디지털 역량이 국가 번영과 직결되는 상황인데, 윤석열 정부는 지난 9월 ‘뉴욕 구상’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통한 자유, 인권 등 보편적 가치 확산을 제안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뉴욕 구상’을 실행하고 공급 측면의 디지털 가속화를 위해 ‘대한민국 디지털전략’을 추진 중”이라며 “세계 3대 AI 강국 도약을 위해 미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AI를 일상 곳곳에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 차관은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를 통해서도 디지털 규제를 개선하고 데이터산업 발전을 위해 가치평가, 품질인증 등을 시장에 안착시키고자 하고 있다”며 “재해재난에도 디지털 기술로 대응하고, 취약계층을 위해선 디지털 포용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메타버스 등을 통해 농업, 제조, 물류 등 산업 전반의 저성장을 극복하고자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새로운 디지털 질서를 모색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박 차관은 “최근 출범한 디지털소사이어티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윤리기준을 모색하고 내년엔 디지털권리장전, 사회 기본법 등 새로운 질서를 확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차관은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기업들의 도전과 과감한 투자가 필요할 것”이라며 “정부는 기업들이 한계나 어려움을 극복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