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본, 서울청 상황실 간부들 소환…“이임재, 경비 기동대 요청 없어”(종합)

이태원참사 특수본, 25일 류미진총경·정모 경정 동시 소환
이임재 ‘노력해봐라’ 발언…특수본 “지구촌 축제 때”
최성범·박희영 등 주요 피의자 재소환 예고
“서울청 관련자 수사 후 김광호 청장 소환”
  • 등록 2022-11-25 오후 3:01:25

    수정 2022-11-25 오후 3:09:33

[이데일리 황병서 조민정 기자] ‘이태원 참사’를 수사하는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참사 당일 상황관리를 맡은 서울경찰청 112상황실 간부들을 줄소환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태원 참사 당시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으로 근무했던 류미진 총경이 25일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마포구 이태원 사고 특별수사본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특수본, 류미진 총경·정모 경정 동시 소환

특수본은 25일 참사 당일 상황관리를 맡은 류미진 전 서울청 인사교육과장(총경)과 정모 서울청 112상황 3팀장(경정)을 동시에 소환했다. 특수본은 이들은 상대로 참사 당일 서울청 112치안종합상황실 근무를 하면서 이태원에서 발생한 긴급상황을 제때 파악하지 못하고, 지휘부에 늑장 보고한 구체적인 경위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류 총경은 이태원 참사 당일 서울청 상황관리관으로 당직을 서면서 112치안종합상황실이 아닌 자신의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늑장보고를 한 혐의(직무유기)를 받는다. 지난 18일에 이어 두 번째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이날 특수본에 출석했다.

류 총경과 당일 함께 근무한 정모 경정은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소환됐다. 정모 경정은 참사가 발생한 지 1시간 24분 지난 오후 11시 39분에야 류 총경에게 처음 보고를 했고, 류 총경이 이때 상황을 인지하면서 지휘부 보고가 연쇄적으로 지연됐다.

특수본은 주요 피의자와 참고인 진술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다음주 구속영장 신청 대상을 선별할 방침이다. 특수본은 이날 “소환조사가 마무리되면 구속영장 신청 범위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며 “다음 주 정도 신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특수본은 최성범 용산소방서장과 박희영 용산구청장 등 주요 피의자들에 대한 재소환도 앞두고 있다. 최 서장은 오는 26일, 박 구청장은 다음주 초 특수본에 출석해 다시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서울경찰청 정보부장, 전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 등에 대한 2차 소환조사는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서울청 관련자들 조사를 마친 뒤엔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을 부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수본은 “서울청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김광호 서울청장을 소환조사할 예정”이라며 “어제까지 조사한 피의자들 중 서울경찰청 정보부장, 전 용산서 112상황실장에 대해서 추가 소환 일정을 잡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특수본 “이태원 기동대 배치, ‘노력해봐라’ 들은 직원 없어”

이태원 참사 전에 서울청에 경비 기동대 배치를 요청하란 지시를 했다는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총경)의 주장과 달리, “노력해보라”는 지시를 들은 직원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특수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총경의 진술 이외에 경비 기동대 요청을 지시했다고 볼만한 객관적 자료나 관련자 진술은 확인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특수본은 그간 이 총경이 참사 전 서울청 경비 기동대를 요청했다는 주장을 조사해왔다. 직무유기,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를 받고 있는 이 총경에겐 대규모인파 운집에 따른 안전사고를 막기 위한 노력을 했는지가 중요한 대목이다.

참사 당일 기동대 배치를 둘러싼 진실 공방은 이 전 서장이 지난 16일 국회에 출석해 “참사 전 서울청에 경비기동대 배치를 여러 차례 요청했으나 서울청에서 집회·시위 때문에 지원이 힘들다는 보고를 받았다”는 취지로 증언하며 불거졌다. 하지만 서울청은 “용산서 차원의 요청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특수본은 참사 전 용산서 내부 회의에서 한 직원이 “지구촌 축제 때도 (경비기동대 투입이) 어려웠는데 이번에도 어렵지 않겠냐”고 말하자, 당시 이 총경이 “그래도 노력해봐라”라고 발언했다는 용산서 직원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특수본은 정확히 언제, 누구에게 지시했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이 총경의 주장 외에는 기동대 요청 지시를 했다고 볼만한 객관적 자료나 진술확인이 어렵다고 판단 내렸다.

참사 원인을 밝히기 위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특수본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 의뢰했던 이태원 참사 현장 재구성 3차원(3D) 시뮬레이션 결과를 지난 24일 받았다고 밝혔다. 국과수는 특수본이 제공한 폐쇄회로(CC)TV와 3차원 스캐너 등을 통해 사고 시점 전부의 보행자 군집도, 도로 경사도, 폭, 보행자들이 전도되기 시작한 지점 등을 분석했다.

특수본 관계자는 “수사를 마무리하고 발표하는 시점에서 내용을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