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尹한테는 자기 자유만 자유, 그분 말에 논리 대지마"

유시민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첫 방송 출연
"윤 대통령한테는 자기 자유만 자유, 반대되는 사람 자유는 없애"
  • 등록 2023-01-09 오전 10:44:21

    수정 2023-01-09 오전 10:44:21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유시민 작가가 유튜브에서 첫 방송을 시작한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에 출연했다. 유 작가는 “고전적 자유 개념이 무너졌다”며 TBS뉴스공장 폐지에서 시대적 변화를 느꼈다고 밝혔다.
유튜브 ‘겸손은힘들다’ 캡처
유 작가는 9일 아침 유튜브를 통해 방송된 ‘겸손은 힘들다’에 패널로 출연해 최근 현안 등에 대한 의견을 전했다. TBS교통방송 라디오 뉴스공장을 진행했던 평론가 김어준씨는 방송 폐지 후 올해부터 유튜브를 통해 시사프로그램 진행을 이어간다.

유 작가는 뉴스공장 폐지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시대의 변화를 몸으로 느낄 수 있었던 사건이었다. 20세기의 고전적 명제가 다 무너진 현장”이라고 총평했다.

그는 “자유가 뭐냐? ‘나에게 자유란 내 정치적 반대자의 자유’란 말이 있다”며 “나는 마음대로 하고 나하고 사이 안좋은 사람은 못하게 하는 건 자유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뉴스공장 폐지가 정권 교체 후 새 권력의 취향에 맞지 않다는 이유로 폐지라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유 작가는 “그런 고전적 자유가 다 무너진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나 이 정부한테는 자기 자유만 자유다. 나하고 반대되는 사람 자유는 없애는 게 그 사람들의 자유”라고 비판했다.

김씨는 “윤석열 대통령이 말하는 시장하고도 안맞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뉴스공장이 라디오 방송 동시간대 청취율 1위를 수년 동안 유지했음에도 퇴출된 상황이 윤 대통령의 시장 자유 가치관과도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에 유 작가는 “그분 말에 대해서는 논리적으로 비평하라고 하지마라. 그것은 그냥 감정의 표현”이라며 “왜 자꾸 논리를 대느냐”고 비꼬았다.

이어 “뉴스공장에 기분이 나쁘구나, 이렇게 이해하면 되지. 공정하냐, 자유라는 개념에 맞나, 잣대를 대는 자체가 대통령에 대한 부당한 폄훼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의 행태가 스스로 말하는 가치관과 동떨어져 논리적으로 이해하기도 어려운 지경이라는 비아냥이다.

유 작가는 윤 대통령이 미분양 아파트를 정부가 매입하는 것을 고려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을 두고는 이전에 한차례 얘기했던 “순수하다”는 평가를 반복하기도 했다.

그는 “신문사 사설에서나 나올 줄 알았는데 대통령이 그런 말을 할 줄은 몰랐다”며 “순수하고 투명한 분”이라고 쏘아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