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기술혁신으로 해결…민관 ‘R&D 라운드테이블’ 구성

에너지R&D 정채과제 논의 및 도출
  • 등록 2021-04-23 오전 11:23:12

    수정 2021-04-23 오전 11:23:12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기술혁신을 논의하는 민관 협의체가 구성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에너지 연구개발(R&D) 분야 민관 소통 채널인 ‘R&D 라운드테이블’의 첫 회의를 열었다.

R&D 라운드테이블은 정부, 공공기관, 산·학·연 전문가 등으로 꾸려졌다. 정부의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공유하고, 탄소중립 실현에 필요한 에너지 R&D 관련 정책과제를 논의하기 위한 장이 마련된 것이다.

정부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획기적인 기술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미 탄소중립을 선언한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등도 탈(脫) 탄소 산업·에너지 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기술개발 투자에 적극 나서는 중이다.

일례로 미국은 향후 8년간 탄소중립을 위한 전력 인프라에 1000억달러, 전기차 확산에 1억7000만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정부는 도전적인 기술개발을 장려하고 기술 수요자인 산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R&D 라운드테이블을 활용해 R&D 관련 정책·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탄소중립 R&D 추진전략과 개방데이터 구축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전략기획단이 탄소중립을 위한 부문별 당면과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전략을 안내했으며, 한국서부발전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문제해결형 R&D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서 진행된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과감한 기술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R&D 정책·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탄소중립 추진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혁신기술 확보가 탄소중립의 성패를 결정할 것”이라며 “민관이 합심해 R&D 정책과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탄소중립 기술로드맵 등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r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