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덕현 삼성전기 사장 “車전장·서버 분야 성장 ‘파도’에 올라타겠다”

제50회 정기 주주총회 개최…직접 PT 나서
車 전장·서버·네트워크 성장 예상…사업 확대
미래 20년 ‘로봇·항공·우주·에너지’ 점찍어
  • 등록 2023-03-15 오전 11:21:34

    수정 2023-03-15 오전 11:21:34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이 올해 성장 가능성이 큰 서버·네트워크와 자동차 전기장치(전장) 부품 사업을 적극 확대하겠다고 주주들에게 직접 밝혔다. 또 미래 20년을 대비해 로봇, 항공·우주, 친환경 에너지 등 사업을 위한 준비에도 나서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장 사장은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에서 열린 제50회 정기 주주총회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직접 지난해 사업 현황과 앞으로 비전을 소개했다.

장 사장은 “지난해 모바일과 PC 시장 수요는 감소했으나 서버향 고성능 고가치 대면적 기판 수요는 증가했다”며 “이에 따라 삼성전기는 ARM 프로세서용 네트워크 전자 공급 기판 공급의 확대와 고성능 신규 제품 개발 및 공급 안정화로 수익성 확보를 강화했다”고 말했다.

또한 “베트남 신공장을 위해 전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는 등 안정적인 램프업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장 사장은 향후 20년간의 삼성전기 성장 비전도 제시했다. 먼저 향후 10년간은 전기차·자율주행 등 전장과 서버·네트워크향 부품 수요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봤다.

장 사장은 “전기차·자율주행은 저희 전 사업부문에 있어 기회 요인”이라며 “파도가 올 때 올라타야 앞으로 나가는 서핑처럼 전장이란 파도가 오고 있어 올라타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 이후 10년 동안은 인공지능(AI) 기술 고도화로 로봇, 항공·우주 분야에 전기전자 부품이 대거 탑재할 것으로 예측했다. 친환경 그린 에너지 분야의 큰 성장세도 점쳤다.

장 사장은 “미래 영역인 로봇, 항공우주, 에너지 등에 대해서는 단계적으로 준비를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사업에 대해서는 기존 기술을 활용한 소형 전고체 전자, 그린 에너지 부품 등을 꼽았다. 장 사장은 “삼성전기는 MLCC 등 고온에서 고체 산화물을 만들 수 있는 세라믹스 기술을 갖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새 영역을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올해 경영 전망에 대해서는 기회와 위기 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내다봤다. 장 사장은 “현재 대외 환경은 다양한 정치·경제 이슈로 불확실성이 고조하고 있어 전반적 경기 회복 시점을 판단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 경제 불확실성 증가로 스마트폰, PC 등 IT 세트(완제품) 수요 회복이 지연되는 위기가 있지만 전장, 서버 등 성장산업에 대한 고부가 최선단 기판 보급은 확대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기회 요인도 많을 것”이라며 “기회 요인을 레버리지로 삼아 시장 성장을 상회하는 매출 성장이 실현되는 2023년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삼성전기 최종구(왼쪽), 여윤경 사외이사. (사진=삼성전기)
이날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최종구·여윤경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됐다.

사외 이사 선임의 경우 최종구 라이나전성기재단 이사장(전 금융위원장)을 신규 선임했고, 여윤경 이사는 재선임했다. 김준경 이사는 임기 만료로 물러났다.

이번 주총 결과에 따라 삼성전기 이사회 여성 사외이사 비중은 50%로 유지됐다. 또 이사회 독립성 강화와 책임 경영을 위해 이사회 의장을 사외이사가 맡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