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ON] 월1억 고수익의 비밀.. 실전투자대회 3회 우승 재야고수 강창권 대표

실전투자대회 우승 3회 준우승 3회, 다수 상위권 랭크
  • 등록 2018-06-08 오전 10:25:44

    수정 2018-06-08 오후 12:41:46





[이데일리 투자전략팀] ‘하루만에 수익내는 실전주식투자’ 반년간 집필 6월 중순 출간예정, 이데일리온에서 강창권 씨를 직접 만나보았다.

현재 창원에서 거주 중인 밀레니엄 인베스트먼트 대표 강창권 씨는 전업투자자로 10년 이상 재야고수로 생활 중이다

올해 초 S63.77 이라는 아이디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주식매매자료 매매일지 등을 공유하고 있는데 별다른 홍보 없이 팔로어 수가 4천7백 명에 이른다.

Q) ‘하루 만에 수익내는 실전주식투자’가 출간예정에 있다. 15년 이상 재야고수에서 책 출간 계기가 궁금하다.

-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가장 전성기 시절이 2010년도이다. 제도권에 있는 분들은 어딜 가나 인정을 받지만, 전업투자자들은 수익을 내지 못하면 누구한테도 인정받을 수 없는 스트레스가 심한 직업 중에 한 직종이다.

책을 출간해서 우리 아이들에게 아버지의 존재감이라고 할까, 개인투자자들에게 먼저 겪은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발자취를 남기고 싶었다. 2010년 1억리그 실전투자대회에서 우승한 당시 책을 집필하고 싶었지만 300페이지 이상의 방대한 책을 어떻게 시작할지 엄두가 나질 않아 계속 미루었다.

작년에 아는 지인들을 무료교육하면서 만든 소책자를 시작으로 반년 동안 실전투자를 하며 틈틈이 차트들을 캡처하고 매일 자료를 모으면서 책이 완성되었다. 실전투자를 기반으로 만든 책이라서 다른 주식 책에는 없는 내용이 많이 담겨있다고 자부한다.


Q) 주식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 그 위치까지 오르기까지의 이야기를 들려달라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한 것은 1999년 봄이다. 당시 컴퓨터 학원을 운영하고 있었다. 단과대학 학생회장이었던 고등학교 후배가 어느 날 학원으로 찾아와 학교 행사에 협찬을 요청해 도움을 주었고 계속 연을 이어가던 중 후배를 통해 주식투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컴퓨터 학원은 시내 한복판에 있었고, 학원 주위로 많은 증권회사가 있었는데,

‘그래? 주식투자라… 나도 한번 해볼까?’

그때부터 인생을 완전히 바꾸게 된 주식투자를 시작하게 되었다.
사실 주식으로 성공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란 것을 주식투자경력이 있는 분들은 공감할 것이다. 저 또한 처음에는 남들과 비슷했다. 주식이 상승하면 매수하고, 하락하면 매도하고 주식시장에서 나만의 원칙도 없이, 제대로 된 지식도 없이 주식에 투자하다 보니 조금씩 손실을 보게 되었다.

2000년도 초반 전업투자자가 되면서 몇 번이나 마음을 다잡고, 이론 공부보다는 실전 매매에 매달렸다. 오전에는 수익을 냈다가 장이 마감되면 다시 계좌는 마이너스, 그런 세월이 한 해 두 해가 흘렀었고 장 마감 후에 항상 느끼는 것은 ‘잦은 매매는 절대 안 되겠구나, 오전 장에 수익이 나면 무슨 일이 있어도 꼭 지켜야지’ 하는 생각만 있을 뿐 현실에서는 실천하고 습관을 바꾸기가 매우 힘들었다.

주식투자를 해보신 분 중 상당수가 저와 같은 경험을 아직도 하시리라 생각된다. 그 이후 잦은 매매를 조금씩 줄이고 ‘수익이 나면 먼저 수익 금액부터 지키자’라고 마음을 먹었다.

전업투자자로서 가장 힘든 것이 오전 장 수익 난 금액을 지키는 게 가장 힘들다고 생각된다. 이를 악물고 그것을 실천했고 그 이후 계좌에 많은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줄기세포주, 와이브로주 등 테마주가 급등했던 2005년 3월부터 계좌에 수익이 나기 시작하면서, 초기에는 매달 계좌의 원금이 두 배로 불어났고, 2007년 이후부터는 누구도 부럽지 않을 만큼 매달 안정된 수익으로 시장에서 살아남아 지금까지도 전업투자자의 길을 걷고 있다.

Q) 현재 운영하는 자금과 주로 쓰는 매매법은 무엇인가?

현재 운영하는 자금은 10억 정도이며 주로 당일 이슈가 되는 트렌드의 주식이나 테마주 위주로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오후에는 1시 30분에서 3시 30분까지 주가의 변동폭이 큰 시간에 스캘핑을 주로 하고 홀딩할 종목이 있으면 조금씩은 홀딩을 해서 스윙매매를 병행하고 있다. 시장의 흐름이 좋지 않은 장세에는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 되도록 주식을 홀딩하지 않고 현금화해서 다음날로 넘어가고 있다. 

Q) S63.77 이라는 이름으로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주식 공부 자료들을 올려주고 있는데, 인스타그램 시작한 계기가 따로 있는지?

주식 책을 집필하면서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지식 공유하는 방법을 찾다 처음 인스타를 접하게 되었다. 주식 실전 투자노하우를 인스타를 통해 나누어주면서 소통하고 제 매매일지를 통해 인스타 팔로우 하시는 분들이 신뢰하고 믿음을 보이는 모습에 흥미를 느끼고 보람도 느껴 지금은 더욱 열심히 하고 있다.

세월은 참 빠르다. 어느덧 전업투자자로 나선 지 1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것은 차트로 보는 ‘기술적 분석’이라 생각한다. 주식시장은 자신만의 원칙으로 터득한 기법이 있다면 노후 걱정 없이 평생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

많은 분이 열심히 노력 하여서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었음 하는 바램이다.

신라젠(215600), 위지트(036090), 내츄럴엔도텍(168330), 삼성전자(005930), 파워넷(037030)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