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내년 상반기 목표 대전투자청 설립 추진

이장우 시장, 대전투자청 설립 지시…자본금500~700억규모
기업금융중심 투자은행 설립 전 단계 민간자본도 출자 가능
  • 등록 2022-08-09 오전 10:44:13

    수정 2022-08-09 오전 10:44:13

이장우 대전시장이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대전투자청 설립을 지시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지역의 신산업을 육성하고, 기업 투자업무를 담당할 ‘대전투자청’ 설립이 본격 추진된다. 대전투자청은 내년 상반기 설립을 목표로 초기 자본금은 500억∼700억원 규모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민선8기 역점사업인 기업금융 중심의 투자은행 설립의 전 단계로 대전투자청 설립을 지시했다. 그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위해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중심은행의 1단계로 대전투자청을 설립할 것”이라며 “설립을 위한 예산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재원 중 일부는 기업 등 민간자본도 출자할 수 있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투자청의 초기 자본금은 500억∼700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이 시장은 “기업금융 중심의 투자은행을 설립하려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우선 내년 상반기까지 투자청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도시 성장을 위한 기업 유치와 일자리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규제혁파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시장은 “대전이 성장하고 부흥하기 위해서는 규제혁파의 최선두로 나아가야 한다”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 육성과 기업 유치를 위해 인허가 등의 적극적 행정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청년주택 건립 역시 기업 유치를 비롯한 경제도시로의 발전사항을 고려, 위치 및 시설을 보다 편리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일류 경제도시를 만들기 위한 기업 유치가 본격화되면 청년주택 수요도 늘 것”이라며 “청년주택이라는 이유로 도심 외곽 불편한 곳에 놓는 게 아니라 오히려 청년이 필요한 공간에 원하는 시설을 갖춰 기업 유치와 연결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시민 체육시설 확충이 5개 자치구의 균형을 바탕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 시장은 “시민 건강증진과 여가활동을 위한 생활체육 인프라 확장은 각 자치구 현황에 맞춰 분산되도록 종합발전계획 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더불어 전국단위 생활체육대회 유치도 고려, 경제적 효과까지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태양광시설 설치 효율성 강화, 방위사업청 대전이전 준비 철저, 원자력안전 관련 불합리한 정부지원 개선 등의 현안이 논의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