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배 "곽상도, 고대 총장에 조민 입학 취소 압박…최순실 보여"

  • 등록 2021-08-27 오후 1:14:14

    수정 2021-08-27 오후 1:14:14

[이데일리 이세현 기자]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의 학위 취소 문제와 관련해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이 고려대학교 총장을 불러 조씨의 입학 취소를 압박했다고 주장했다.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뉴시스)
김 최고위원은 27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부산대에 이어 고려대에도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된다”라며 “국민의힘에 경고한다. 꿈에서도 압력 행사는 생각하지 말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6월 30일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은 고려대 총장을 의원실로 불러 조씨의 입학 취소 압박을 넣은 사실을 사진과 함께 공개했다”며 “이달 25일 고대는 입학취소처리 심의위원회를 구성했다”고 했다.

이어 “최순실의 검은 그림자가 어른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곽상도 (문체위)간사는 박근혜 정부의 민정수석이었다”고 곽 의원의 고려대 총장 만남을 재차 비판했다.

그러면서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한다고 생각하지는 않겠다”며 “다만 사실관계 확정 전에 특정 정치 세력에 의한 압력과 마녀사냥식 여론몰이로 한 청년의 창창한 삶을 송두리째 무너뜨려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려대는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의 조씨 입학 처분 취소 결정이 내려지자 “학사운영 규정에 따라 입학취소처리심의위원회가 구성됐다”며 “향후 추가 진행 상황 등을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법원이 조씨 고교 생활기록부에 담긴 ‘7대 스펙’ 중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인턴 활동·논문 등을 허위로 판단했다. 고려대 학사운영 규정에 따르면 입학 사정을 위해 제출한 전형자료에 중대한 하자가 발견된 경우 입학을 취소할 수 있다.

조씨는 지난 2010학년도 고려대 수시모집 세계선도인재전형을 통해 생명과학대학 환경생태공학부에 입학해 2014년 졸업했다. 고려대가 부산대와 마찬가지로 입학 취소 처분을 내리게 되면 조씨의 학력은 최종적으로 고졸이 된다.

고려대 동문 커뮤니티에서는 조씨 입학 관련 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고파스)
이와 관련 고려대 동문 커뮤니티 ‘고파스’에서는 조씨의 입학에 대한 조치를 촉구하는 게시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사용자들은 고려대를 상징하는 동물 호랑이 대신 조씨로 추정되는 여성의 얼굴 사진을 넣은 로고를 게재하며 학교 측의 미온적인 태도를 비판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