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 구속 가능성 따져보니

증거인멸·도주·재범 우려…'영장 발부' 전망 무게
"혐의 상당부분 인정한다" 입장선회…영장심사 변수
'의료목적 투여' 주장할듯…결과는 오후늦게 나와
  • 등록 2023-05-24 오전 11:24:54

    수정 2023-05-24 오전 11:54:09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마약류 상습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엄홍식·37) 씨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법원에 출석했다. 증거인멸 등 정황이 드러난 만큼 구속영장이 발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법조계의 관측이다.
마약 상습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 씨가 2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24일 오전 10시 30분께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도착한 유 씨는 취재진을 만나 “혐의에 대한 상당 부분은 인정하고 있다”며 “공범 도피시키는 그런 일은 전혀 시도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법조계에 따르면 유 씨는 프로포폴·대마·코카인·케타민·졸피뎀 등 총 5종류의 마약류를 투약한 혐의를 받고 있다. 사건을 수사하던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지난 19일 유 씨와 공범으로 지목된 미술작가 최 모 씨가 증거인멸 및 도주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를 받아들여 22일 법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경찰은 유 씨의 마약류 투약을 도운 혐의를 받는 주변 인물 3명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 중이다.

법조계는 유 씨의 구속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증거인멸을 시도한 정황이 포착된 점 △신체에서 마약 성분이 검출됐는데도 혐의를 부인하며 추가 증거인멸 우려를 높인 점 △경찰 소환조사에 2번 불출석해 수사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도주 우려를 높인 점 △재범 위험이 커 보이는 점 △마약 구입 경로와 공범에 대해 집중적인 수사가 필요해 보이는 점 등을 종합하면 구속영장이 발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유 씨 측은 이날 구속심사에서 프로포폴, 케타민, 졸피뎀은 의료 목적으로 사용했다고 해명하며 구속의 부당성을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유 씨가 그동안 대부분 혐의를 부인하다가 이날 “혐의에 대한 상당 부분은 인정한다”고 입장을 바꾼 것도구속 가능성을 낮추는 변수가 될 수 있다.

다만 코카인 투약 및 증거인멸 혐의에 대해서는 수사기관 측과 치열한 법적 다툼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법원은 양측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이날 오후 늦게 구속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