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무성 사퇴 지시있었을 것”...사준모, 이재명·유동규 檢 고발

  • 등록 2021-10-25 오전 11:43:19

    수정 2021-10-25 오전 11:43:19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이 사퇴 압력을 받았다는 녹취록이 공개된 것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검찰에 고발됐다.

25일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에 따르면 사준모는 전날 황 전 사장 사직서 강제 제출 의혹과 관련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실장 등을 직권남용죄 및 강요죄 등으로 대검에 고발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으로 출근을 하던 중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와 함께 사준모는 고발장에 이 후보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와 천화동인 관계자들을 공범으로 적시했다.

사준모는 “유한기 전 본부장은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공모 일주일 전 유동규 전 본부장과 정진상 전 정책실장 지시로 황 전 사장에게 사직서를 강제로 제출하라고 종용했다”라며 고발 이유를 밝혔다.

이어 “황 전 사장의 임명과 사직서 제출은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해야 하는데 직책이 낮은 유한기 전 본부장 등의 강요만으로 사퇴한다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다”며 “당시 (이 후보의) 지시 또는 묵인 등에 의해 사직서를 강제로 제출받았다고 보는 것이 상식에 부합한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채널A는 황 전 사장이 화천대유가 설립되던 날 유한기 전 본부장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았다며 해당 내용이 담긴 40분 분량의 녹음 파일을 공개했다.

녹음 파일에 따르면 유씨는 지난 2015년 2월 6일 오후 3시 30분께 황 전 사장의 집무실을 찾아 사직서를 요구했다. 당시 공사 직원들 사이에서 유씨는 유 전 본부장과 함께 각각 ‘유투’ ‘유원’으로 불리며 막강한 권한을 행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유씨는 황 전 사장에게 “사직서를 쓰라”라고 요구하면서 “정도 그렇고, 유도 그렇고 양쪽 다 (사퇴를 요구한다)”라고 덧붙였다. 유씨가 언급한 ‘정’은 현재 이 후보의 경선캠프 비서실 부실장을 맡은 정진상 전 정책실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유’는 유동규 전 본부장을 뜻한다.

이에 황 전 사장이 사직서 제출을 계속 거부하자 유씨는 “오늘 아니면 사장님이나 저나 다 박살 난다”고도 말했다.

40분 분량의 녹음 파일에서 유씨는 황 전 사장에게 사직서 제출을 14차례 요구했다. 또 유 전 본부장과 ‘정 실장’을 각각 12번, 8번 언급하기도 했다.

사퇴 압박이 있었던 당일은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대장동 개발 사업 민간사업자 공모를 내기 일주일 전이자 화천대유가 설립된 날이다. 황 전 사장은 이날 유 전 본부장이 집무실을 세 번째 방문했을 때 사직서에 서명했고 한 달 뒤인 2015년 3월 11일 사직 처리됐다. 이후 대장동 개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는 3월 27일에 선정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