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당초 민자사업으로 추진해온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하도록 사업 방식을 바꿔 전 구간 개통 시기를 1년 6개월 단축한 2024년 6월 조기 완공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도로공사가 이미 착수한 안성~구리 구간은 당초 예정됐던 민자사업 전환 계획을 취소한 후 2022년 완공하게 된다. 세종~안성 구간도 민자사업 제안을 반려하고 사업시행자를 한국도로공사로 변경한 후 올해 말 기본·실시설계에 나서 2024년 6월 조기 완공할 예정이다.
사업 방식 전환에 따른 정부의 추가 재정 부담이 없도록 공사비의 90%는 도로공사에서 부담하고, 정부는 세종~안성 민자 제안 수준인 공사비 10%와 보상비만 부담한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 방식 전환에 따른 기대효과로 30년간 약 1조8000억원의 통행료 인하 효과가 발생하는 등 고속도로 공공성이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통행료는 민자사업으로 건설했을 경우 약 9250원(전 구간 기준)이지만 도로공사 사업으로 전환 시 7710만원으로 연평균 592억원 경감이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국토부는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가 될 수 있도록 세종~안성 사업기간을 1년 6개월 줄여 2024년 6월 조기 완공할 수 있는데다 공사 기간 단축에 따른 통행시간 절감, 운행비용 절감 등 사회적 편익이 67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정렬 국토부 도로국장은 “민자사업 추진 의무는 실시협약 체결을 통해 발생하지만 세종~안성 민자제안 업체는 최초 제안자에 불과해 아무런 법적 지위가 없다”며 “다른 민자사업에 대해 추가 전환 요구가 있을 경우 통행료 수준, 공공성 강화, 정부 재정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진 방식 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