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올해 이어 내년도 ‘무역적자’ 전망…“규제·제도 개선 박차”

韓 무역수지 14년 만에 적자…수입액 19.5%↑
“에너지 가격 상승 때문…수출은 상대적 선방”
‘주요국 수입 수요 둔화’ 내년도 무역적자 예상
무협,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에 “국내 기업 지원”
  • 등록 2022-12-01 오전 11:38:38

    수정 2022-12-01 오후 9:08:16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올해 우리나라의 무역수지가 14년 만에 적자를 기록하리란 전망이 나온 상황에서 한국무역협회가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기업들의 공급망 안정성을 위해 자원 강국과의 전략적 경제 협력 활동을 강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국내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발굴하겠다는 게 무역협회의 계획이다.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은 지난달 3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년 무역 환경은 올해보다 더 어두울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무역협회는 우리 수출이 활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업 활동을 저해하는 규제와 제도 개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시장 개척, 무역 금융, 물류비 안정 등 수출기업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올해 무역적자 450억달러…내년 반도체 수출액 15%↓

이날 무역협회는 올해 수출액이 지난해보다 7.1% 증가한 6900억달러로 세계 경기 둔화에도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올해 수입액이 지난해보다 19.5% 늘어난 7350억달러를 기록하며 450억달러 규모의 무역적자를 기록하리라고 내다봤다. 우리나라가 무역적자를 기록한 건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이다.

조상현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촉발된 국제 에너지 가격의 상승이 수입액 증가로 이어지면서 무역적자를 기록하게 됐다”면서도 “국내 수출은 어려운 대외 여건에서도 독일·일본 등 주요 제조업 국가보다 상대적으로 선방하면서 세계 수출액 순위를 6위로 한 단계 끌어 올렸다”고 말했다.

무역협회는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을 2% 중후반으로 내다봤다. 앞서 국제통화기금(IMF)이 발표한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 2.7%와 유사한 수준이다. 다만, 무역협회는 △코로나19 확산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미·중 분쟁 △미국-이란 등 중동 리스크 △미국의 금리 인상 기조 등에 따라 상황이 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22~2023년 수출입 전망, 단위=억달러, 표=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이에 따라 무역협회는 내년 수출액을 올해보다 4% 감소한 6624억달러, 수입액은 8% 줄어든 6762억달러로 각각 전망했다. 무역수지는 올해에 이어 적자를 기록하되 적자 폭을 줄인 138억달러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보통신기기(IT) 수요 감소와 미국, 중국, 유럽연합(EU)의 수입 수요 둔화가 주력 업종의 수출 여건을 악화하리란 전망이다.

품목별로는 반도체 부문이 IT 수요 감소와 반도체 단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수출액이 올해보다 15%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석유화학 부문은 최대 수출 대상국인 중국의 수요 감소와 설비 증축으로 수출액이 올해보다 9.4% 줄어들 것이라 예상했다. 이 밖에 석유제품(-13.5%)과 철강(-9.9%)·가전(-4.8%)·섬유(-3%) 등의 수출도 부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선박(27.4%)과 디스플레이(2.3%), 무선통신기기(2%), 자동차(1.9%), 자동차 부품(0.4%)의 수출 증가세는 이어질 전망이다. 조 원장은 “선박 부문은 2021년 큰 폭으로 수주가 늘어나면서 내년 인도 물량이 많아 13대 주력 수출 품목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의 수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 무역 환경 변화…무협 “적극 지원”

무역협회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나타날 것이라고 관측했다. 미·중 갈등, 러·우 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지면서 경제 안보가 중요 가치로 부상, 공급망 재편 속도가 더욱 빨라지리란 전망이다. 이에 보조금 경쟁, 수출통제, 프렌드쇼어링, 글로벌기업 탈중국 현상 등도 더욱 확산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아울러 환경·인권 통상규범 정립을 통한 기후변화와 인권침해 대응이 본격화되리라는 게 무역협회의 전망이다. EU 역내로 들어오는 수입품에 초과 탄소배출량 만큼의 부담을 강제하는 유럽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나 중국 신장 지역의 수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미국의 위구르 강제노동 방지법 등이 대표적이다.

이에 대해 무역협회는 공급망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힘쓰는 동시에 국내 수출기업의 탄소중립 대응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구 회장은 “기업들이 공급망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만큼 자원 강국과의 전략적 협력 활동을 강화할 것”이라며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국내 기업들이 수출 경쟁력을 갖추고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역협회가 싱크탱크가 돼 국내 중소기업의 탄소중립 대응과 디지털 전환 부문에서도 부족한 점을 채워주고 어려운 점을 덜어주려고 한다”며 “국내 여러 규제와 관련해서도 현장에서 회원사들의 어려움을 듣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정부에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