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비 "날 감정 쓰레기통으로 쓴 악플러, 선처한 이유는…"

  • 등록 2019-12-04 오전 10:18:35

    수정 2019-12-04 오전 10:18:35

[이데일리 박한나 기자] 가수이자 화가로 활동 중인 솔비가 악성 댓글 문제에 목소리를 냈다.

4일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솔비는 “‘어딘가 고통받고 있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이라는 생각으로 용기를 냈다”며 악플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솔비 (사진=엠에이피크루)
솔비는 “어렸을 때는 제 나이에 맞게 좀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솔직하게 표현했는데 무분별하게 악플러의 대상이 돼서 공격을 당했다. 또 여성이기 때문에 받는 인신공격성의 말들도 많았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14년 전에는 연예인이라는 직업 특성상 당연히 감내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며 “마음에 병이 와서 심리치료를 시작했고, 이제 개인의 치유를 넘어 상처를 받은 누군가에게 공감이 좀 될 수 있게끔 사회적 메시지를 또 전달하고 싶다”고 밝혔다.

솔비는 악플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과거 악플러를 선처하게 된 배경을 이야기했다.

그는 “예전에 악성 루머 유포자를 고소해 가해자들이 잡혔는데, (악플을 쓴) 이유는 너무나 황당하게 재미 삼아 했다는 이야기들이었다”며 “너무 가볍다. 감정 쓰레기통처럼 그냥 자기의 감정들을 (쏟고), 이렇게 해서 재밌으니까. 어느 정도 벌금을 감수하면서 그냥 하는 사람도 있더라”고 말했다.

또 “범인들을 잡았던 곳이 대구였다. (경찰이) 저한테 가해자들을 잡았고 이들이 합의를 원하고 또 만나서 직접 선처를 원한다라는 이야기를 하셔서 ‘제가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라고 물었더니 ‘여기로 와주실 수 있냐’ 하는 거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그때 볼 용기도 안 나고 무섭기도 해서 선처를 해주고 합의를 해줬다”고 밝혔다.

이런 맥락에서 솔비는 “피해자에 대한 배려와 보호 면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누군가 감정 쓰레기통으로 쓰고 있고 누군가는 상처를 입고 있다면 이건 작은 범죄가 아니라는 사회적 인식으로 변화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누리꾼 이미지 사진 (출처=이미지투데이)
다만 솔비는 “연예인 모두에게 칭찬해달라는 것만은 아니고 댓글 문화를 무조건 차단시켜야 한다는 이야기도 아니”라면서 “비판과 비난을 구분해서 정확하게 이야기했으면 좋겠다. 또 상품으로만 치부되는 부분이 아쉬운데, 대중문화 예술인의 가치를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더 이야기해주시면 좋겠다는 바람도 있다”고 전했다.

끝으로 ‘힘들어하는 후배들’을 향해 솔비는 “돌아보니까 직업이 연예인일 뿐이지 충분히 저도 존중받을 가치가 있는 1명의 사람이었고 누군가의 딸이기도 하고 누군가의 소중한 친구이기도 하다”며 “스타를 꿈꾸는 많은 친구들이 소소한 행복과 나 자신을 잃어버리면서 꿈의 노예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얼마 전에도 솔비는 고(故) 구하라를 애도하며 악성 댓글 문제를 언급한 바 있다. 지난 25일 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장문의 글을 올려 “더 이상 사랑하는 선배, 후배, 동료들을 잃고 싶지 않다. 열정 있고 꿈 많았던 아름다웠던 설리, 구하라, 그리고 먼저 세상을 등졌던 다른 동료들을 위해 기도한다”고 밝혔다.

또 “악플러들은 가해자임에도 불구하고 인권 보호라는 선처 아래 몸을 숨겼고, 그런 공격을 받는 연예인들은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소리 한번 못냈다”며 “이러한 문제는 비단 댓글 문화만의 탓일까? 그 구조를 계속 방관해 오던 많은 미디어와 포털사이트를 포함한 매체들에게 묻고 싶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