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오염수 방출 반대 안했다" 日보도…외교부 "자의적 해석"

"문재인 정부는 오염수 방류 자체를 반대했다"
  • 등록 2022-05-20 오후 2:34:50

    수정 2022-05-20 오후 2:55:59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을 승인한 가운데, 일본 언론이 해당 사안에 대한 우리나라의 반응이 달라졌다고 보도했다.

일본 2대 통신사인 ‘지지통신’은 지난 18일 ‘국제 기준에 따른 원전 처리수(오염수의 일본식 표현) 방출, 반대 없는 한국’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매체는 한국 외교부 관계자가 “도쿄전력의 오염수 해양 방출과 관련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관점에서 안전하고, 국제법과 국제 기준에 맞는 방식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사진=연합뉴스)
이어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대응이 달라진 점에 주목했다.

매체는 “문재인 정부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 자체를 반대하는 입장이었지만, 윤석열 정권의 외교부는 방출을 전제로 일본 측과 협의를 계속해 나갈 구상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일관계 개선에 의욕적인 윤석열 정권의 자세를 반영해 대응이 부드러워진 듯하다”고 분석했다.

해당 보도가 나간 뒤 외교부는 “일본 언론의 자의적 해석”이라고 해명하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는 국민 건강과 안전에 관한 사안인 만큼 정부는 이를 엄중히 인식 중”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동시에 “그간 우리 정부는 일관되게 국제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며 사람과 환경에 위해를 끼치지 않는 안전한 방식으로 오염수가 처분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왔다”며 “앞으로도 오염수 문제에 대해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8일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승인했다.

다음 달 17일까지 1개월간 의견 공모를 마친 뒤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을 정식으로 인가할 예정이며,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내년 4월 중순까지 오염수 방출을 위한 설비를 완성해 태평양으로 방출하겠다는 계획이다.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환경보건시민센터 등 환경단체 회원들이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바다 방류 승인한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를 규탄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들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고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며 “오염수가 아닌 처리수”라고 표현했지만, ALPS는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 내지 못한다.

트리튬의 농도를 해양 방출 기준치인 40분의1 미만까지 물을 섞어 낮춘 뒤 해저 터널을 통해 후쿠시마 앞바다로부터 약 1㎞ 떨어진 곳에 흘려보내겠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입장이다.

또 미량이기는 하지만 탄소14 등의 핵종도 ALPS로 처리한 물에 남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