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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10대 그룹 중 7개사는 ESG위원회를 설치하거나 기존 위원회를 확대 개편했다. LG(003550), 현대중공업 등 두 곳은 올해 상반기 중 설치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환경·사회 분야 가치의 계량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005930)는 2016년 이후 사회·환경지표를 계량화해 발표 중이다. 이 분야에선 SK(034730) 그룹도 적극적이다. SK는 사회적가치연구원(CSES)을 설립해 사회적 가치의 화폐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바스프, SAP, 노바티스 등이 참여하는 VBA의 부회장사이기도 하다.
10대 그룹은 환경, 반부패 등 환경·사회 분야의 국내외 인증에도 적극적이었다. 이는 ESG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객관적 척도로 활용되는 장점이 있다.
이업종 동맹·공급망 관리 등 다양한 프로젝트 추진
ESG와 관련된 경쟁사 간 이업종 간 동맹 체결도 이어지고 있다. GS건설(006360)과 LG유플러스(032640)는 산재예방을 위한 스마트건설 기술 개발에 나선다. SK텔레콤(017670)과 카카오(035720)는 ESG 공동 펀드를 조성한다. 이 펀드를 통해 혁신 정보통신기술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등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ESG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롯데중앙연구소와 한솔제지(213500)는 카카오 열매 성분이 함유된 친환경 종이포장재인 카카오 판지를 공동 개발한다. 다수 기업이 참여하는 경우도 등장하고 있다. 최근 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을 목표로 현대차, GS에너지, 한화에너지, 효성중공업(298040) 등 10여개사는 에너지 얼라이언스를 체결했다.
공급망 관리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미 협력회사 리스크 통합관리시스템인 G-SRM 등 다양한 전자통신(IT)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 현대제철(004020)은 매년 공급망 ESG 평가를 실시해 노동·인권, 환경·관리, 윤리·준법, 안전·보건 등 잠재적 리스크를 점검 중이다.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ESG 활동도 활발하다. 롯데케미칼(011170)은 소비자 대상 페트병 재활용 캠페인인 ‘프로젝트 루프(LOOP)’를 진행 중이다. 이마트(139480)는 소비자들이 환경보호 활동에 일상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설치했다. 소비자들이 용기를 가지고 이마트 매장을 방문하면 세탁세제와 섬유유연제를 본품 가격 대비 35~39% 할인된 가격에 채울 수 있다. 이밖에도 GS리테일(007070)의 무라벨 생수 출시, 세븐일레븐의 ‘라(벨)떼(기)는 말이야’ 캠페인, LG생활건강(051900)의 그린제품심의협의회 운영 등도 소비자 대상 ESG 경영의 대표사례로 꼽을 수 있다.
친환경 등 기술개발 및 대규모 투자 확대
전경련은 “앞으로도 국내외 기업들의 ESG 경영 사례를 적극 발굴해 기업들에 공유하는 한편 우수사례를 적극 홍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