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 전문 변호사 "김건희도 피해자...통화 공개는 여혐"

  • 등록 2022-01-18 오전 11:49:39

    수정 2022-01-18 오후 1:15:28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성범죄 전문’ 이은의 변호사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 녹음 파일 공개와 관련해 ‘여혐(여성혐오)’를 우려했다.

이 변호사는 지난 17일 페이스북에 김 씨의 통화 내용을 다룬 16일 MBC ‘스트레이트’ 방송 캡처 화면을 올리며 “대통령 뽑는 선거에 각 후보 진영 공약이 뭔지는 잘 모르겠는데, 주요 정당 후보 부인의 과거나 머리스타일 비교, 대화 녹취록까지 불필요한 정보들로 넘쳐난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취재와 보도윤리를 져버릴 정도로 중차대한 사안의 발견이 아니라면, 그건 그 직업이 갖는 특수성을 이용해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해 들은 풍월을 보도라는 지위를 악용해 사실을 편향되게 보여주거나 선동하는 거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동안 이 변호사는 배우 곽현화 씨와 모델 양예원 씨, 유도선수 신유용 씨, 서지현 검사 그리고 가수 박유천 성범죄 피해자 등 여러 ‘미투(Me Too·성범죄 고발 운동)’ 관련 사건을 줄곧 맡아왔다.

이은의 변호사 (사진=김태형 기자)
이 변호사는 “불필요하게 언론을 소모해 필요한 정보나 소식이 자리할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심히 유감”이라며 “광주에서 외벽이 무너진 사건이나 고 김다운의 사망 사건, 헌재의 미성년자 영상녹화진술 증거사용 위헌 결정, 산업기술보호법 논란 같은 사안들이 이런 가십에 묻혀 제대로 논란도 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와중에 이런 과잉된 행태의 저간에 여성을 쉽게 가십에 대상으로 삼고 공격해온 관행이 최근 뚜렷하게 포착되는 여혐 같은 아닌지 걱정스럽다”고 덧붙였다.

이 변호사는 18일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그동안 김 씨가 여성이기 때문에 공격받는 측면이 있었다”며 “이번 통화 녹음 파일 공개 보도는 보도윤리를 넘어섰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김 씨의 안희정 전 충남지사 미투 사건 관련 발언은 매우 유감이지만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지 않나. 대통령 후보도 아닌데 일거수일투족을 다 검열하겠다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서 유독 대통령 부인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 이어지는데, 이런 기준이라면 우리나라에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같은 후보가 나왔다면 그 부인은 어떻게 취급됐겠는가”라고 비유했다. 마크롱 대통령의 부인은 그의 학창시절 선생님이었고, 과거 불륜 사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변호사는 “김 씨의 젠더 의식을 보여주는 입장에서 정작 MBC는 젠더 의식은 갖추었는지 의문”이라며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공개했다지만 이렇게 되면 김 씨를 비판하고 싶었던 거지, 김 씨의 젠더 의식을 비판하는 게 아닌 게 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김 씨의 발언이 정당한 컨베이어 벨트에서 논의된 것인지 생각해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지난달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이 변호사는 “이번 보도로 김지은 씨(안 전 지사 성폭력 피해자)는 또다시 큰 상처를 입었다”며 “‘우리만 이렇게 생각한 게 아니다’ 라는 사람들에게 빌미를 제공해준 것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달라지거나 나아진 것 없는 상황에서 이러한 가십성 보도는 피해자의 상처만 헤집을 뿐”이라며 “보도가 안 됐으면 김지은 씨도 소환될 일이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이 변호사는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김건희 씨의 미투 관련 발언에 유감을 나타내며 “김 씨도 ‘쥴리설’로 고통받아왔다”고 말한 데 대해 “이번 통화 녹음 공개도 같은 맥락”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김 씨도 일정 부분 피해자라고 할 수 있다”며 유흥업소에서 일했다는 논란이나 사적영역인 통화 내용 공개가 “여성에 한정된 논란”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6일 스트레이트는 김 씨가 지난해 유튜브 채널 ‘서울의 소리’ 이명수 기자와 통화한 내용 중 일부를 공개했다.

김 씨는 통화 중 “난 안희정이 솔직히 불쌍하더만. 나랑 우리 아저씨(윤석열)는 되게 안희정 편”이라고 말했다. 안 전 지사는 2019년 9월 수행비서 김지은 씨에 대한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등 성폭력 혐의로 징역 3년 6개월을 확정 받았다.

김지은 씨는 김 씨의 발언이 알려지자 “생각 없이 내뱉은 말이 2차 가해 씨앗이 된다”면서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직을 맡았던 이 교수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쥴리설’로 인한 여성비하적 인격말살로 후보자 부인 스스로 오랫동안 고통받아왔었음에도 성폭력 피해 당사자이신 김지은 님의 고통에 대해서는 막상 세심한 배려를 드리지 못한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