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 단계 격상..文, ‘대구·경북-신천지’ 특정해 통제 가능 메시지(종합)

文대통령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 주재
“감염병 전문가 권고 따라 대응 체계 대폭 강화”
집단 감염 발원지 특정되면서 방역 관리에 자신감
  • 등록 2020-02-23 오후 6:16:59

    수정 2020-02-23 오후 6:18:27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위기 경보 단계를 최고 수준 대응인 ‘심각’ 단계로 격상한 것은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늘어나면서 정부의 통제를 넘어설 수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 지난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자 186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도 5명까지 늘어나면서 정부 차원의 총력을 집중시키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2009년 이후 첫 ‘심각’ 단계 조치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범정부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에 따라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2009년 11월3일 신종 인플루엔자 유행으로 인해 ‘심각’ 단계 조치가 취해진 뒤 처음이다.

정부는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에도 ‘심각’ 단계 격상에 대해 신중론을 펼쳐왔다. 지역사회 전파 초기 단계인 데다 ‘신천지 교인’이라는 특정 집단을 중심으로 전파되면서 통제가 가능하다는 판단이 뒤따랐다. 그러나 대구·경북 외 지역까지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보다 강력한 통제안이 필요해졌다.

역대 최악의 전염병 대처였던 메르스 상황보다도 악화될 수 있다는 위기감도 조성됐다. 전파 속도나 사망률 등에서 차이가 나는 탓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186명 확진에 38명 사망이었던 메르스 사태의 재현을 막기 위해 보다 강력한 대처 방안을 내놓은 셈이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시점이 됐다. 지자체의 방역 역량을 적극적으로 발휘할 때”라면서 “전국 곳곳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시·도지사님들께서 앞장서서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을 저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대구·경북 이외 급증세를 보이는 지역은 없으나 선제적인 조치로 지역 사회의 추가 확산을 막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특정 지역·특정 집단..“충분한 역량 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다수가 밀집하는 행사의 자제도 촉구했다. 대구·경북 지역의 신천지 신도 중심으로 무서운 확산세를 입증한 코로나19의 전염성을 고려한 당부다. 23일 오전 기준 확진자 556명 중 대구·경북 지역에서만 확진 환자가 465명으로 집계됐고 전체 확진자 중 절반이 넘는 309명이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사례로 확인됐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번에 밀폐된 실내 공간에서 다수가 밀집한 가운데 이뤄지는 행사가 감염병의 확산에 얼마나 위험한지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타인에게, 그리고 국민 일반에게 해가 될 수 있는 방식의 집단 행사나 행위를 실내뿐 아니라 옥외에서도 스스로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고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한편으로는 국민을 안심시키기 위한 메시지도 잊지 않았다. 이번 ‘심각’ 단계 격상으로 인해 ‘경제활력 제고’보다는 ‘방역’에 집중하겠다는 메시지를 냈지만 과도한 불안감 조성을 경계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새롭게 확진되는 환자의 대부분이 뚜렷한 관련성이 확인되는 집단 내에서 발생하고 있다”라며 “정부는 감염병 확산을 통제하고 관리할 충분한 역량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