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화재 때 먹방"…정치권, 이재명 사퇴 한 목소리

야권 대선주자들 책임론 제기하며 사퇴 총공세
"소방관 구조활동할 때 이재명 무엇을 하고 있었나"
이낙연 "사실관계 확인 필요"…이재명 압박
이재명 측 반박…"일정 취소하고 현장 지휘"
  • 등록 2021-08-20 오후 1:47:10

    수정 2021-08-20 오후 1:47:10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경기관광공사 사장의 지정 논란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사퇴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정치권은 쿠팡 물류창고 화재 사고 때 이 지사가 황씨의 유튜브 채널에 출연했다며 지사직 사퇴 공세를 펼치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열린 성평등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지사는 지난 6월 발생한 경기 이천시 쿠팡 물류센터 화재 사고 당시 유튜브채널 ‘황교익TV’에 출연한 사실이 알려지며 새로운 논란이 제기된 것이다. 당시 진화 작업 중 고(故) 김동식 119소방구조대장이 고립된 후에도 지방 일정을 소화하며 공교롭게도 황씨와 인터뷰를 진행해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희숙 의원은 “자신이 책임져야 하는 도민이 삶과 죽음의 경계에 있을 때, 전 국민이 그 참혹한 소식을 들으며 애태울 때, 도지사가 멀리 마산에서 떡볶이 먹으며 키득거리는 장면은 사이코패스 공포영화처럼 소름 끼친다”며 지사직 및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이 지사는 국민 안전에 문제가 생겨도, 소방관이 위험해도 하고 싶으면 유튜브를 합니다”라며 “양심이 있으면 대선후보는 물론 지사직도 사퇴하라”고 꼬집었다. 하태경 의원 역시 “이름 없는 소방관들이 그렇게 목숨을 걸고 구조활동을 벌일 때, 경기도 최고 책임자인 이재명 지사는 무얼 하고 있었나. 황교익 씨와 창원까지 내려가 떡볶이 먹방을 찍고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런 정크푸드 같은 분이 대통령이 되겠다고 온 나라를 헤집어 놓고 다니다니, 실제 그런 일이 벌어질까 등골이 오싹해진다”고 힐난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까지는 보도가 나왔다.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고 책임을 지적했다.

황씨의 자진사퇴도 도마에 올랐다. 이 지사가 인사권을 남용했다는 것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선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이 지사는 황 씨 자진 사퇴로 인사 파동 사태를 어물쩍 넘어갈 것이 아니라 본인의 지사직 사퇴를 통해 ‘지사 찬스’ 논란의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논평했다. 유승민 캠프의 이기인 대변인은 “황교익 꼬리자르기”라며 “친형의 강제진단부터 경기도청 부정 채용에 이어 ‘지사 찬스’ 황교익까지 이어지는 무리한 권한의 남용이 여전히 정당하다고 생각하는지 이 지사는 답하라”고 말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황씨와 이 지사를 향해 “유유상종”이라 표현하며 이 지사의 사퇴를 촉구했다. 황 전 총리는 “이 지사도 함께 물러나기 바란다”며 “이 지사가 생뚱맞은 ‘보은인사’를 단행했고 여권의 다른 후보가 극렬 반대했다”고 했다.

이어 “은퇴한 줄 알았던 이해찬 전 대표까지 나서서 문제를 해결했다”며 “내친김에 이 지사도 대선 후보직에서 물러나도록 설득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경기도의 안정을 위해 황씨를 포기시켰다면 대한민국의 안위를 위해 이 지사도 포기시키는 게 정치 원로로서 할 큰 정치가 아닐까 싶어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6월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소방관들이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지사 측은 이같은 지적에 반박했다. 경기도청은 설명자료를 내고 이 지사가 화재 사고 당시 지사직을 충실히 이행했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청에 따르면 이 지사는 경남 창원에서 화재사고를 보고받은 뒤 행정1부지사에를 화재 현장에 파견해 화재진압 상황을 살피도록 지시했다. 이어 화재 진압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 받으면서 행정지원 조치사항을 챙겼다.

이 지사는 현장 지휘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다음날 예정된 일정을 취소하고 급히 화재사고 현장으로 이동했다. 경기도청은 “화재발생 즉시 현장에 반드시 도지사가 있어야 한다고 비판하는 것은 과도한 주장이고 억측”이라며 “애끊는 화재사고를 정치 공격의 소재로 삼는 일이 다시는 없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