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해영, 김남국에 "청년 정치해왔는지 되물어보길"

청년최고위원 19일 '조국 백서' 저자에 일갈
"청년 정치, 기득권·사회통념 도전할 용기"
불공정 논란 일으킨 '조국 옹호' 비판 해석
  • 등록 2020-02-19 오전 10:10:06

    수정 2020-02-19 오전 11:09:11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9일 같은 당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에 경선 도전장을 던진 ‘조국 백서’ 저자 김남국 변호사를 향해 “스스로 정치의 영역에서 청년 정치를 실현해 왔는지 되물어 보길 권해 드린다”고 일갈했다. 자녀 입시 비리 의혹 등 불공정 문제 논란에 다시 불을 집힌 조국 전(前) 법무부 장관을 옹호하는 입장인 김 변호사가 과연 청년 정치를 대변한다고 할 수 있겠느냐는 비판으로 해석된다.

민주당 청년 최고위원인 김 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청년 정치는 나이가 젊은 사람만이 하는 정치를 의미하지 만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변호사는 조국 이슈를 다시 끄집어내는 데 대한 당내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번 총선을 조국 수호 선거로 치를 수는 없다”고 한 금 의원에게 “혈혈단신 아무것도 없는 청년의 자유로운 도전을 받아달라”라며 맞대결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다. 김 변호사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 지명부터 시작된 검찰과 언론의 조국 죽이기에 맞서 대항했던 시민들이 함께 만든다’는 취지로 진행 중인 조국백서 제작자 중 한 명으로 정치권에서는 조국 정국 당시 쓴소리를 쏟아냈던 금 의원과 대척점에 있는 인물로 받아들여진다.

김 위원은 “청년 정치에서 생물학적 나이보다 더 중요한 건 청년 정신일 것”이라며 “청년 정치란 기득권이나 사회통념에 비판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보여주는 정치라고 정의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99명이 ‘예’라고 말할 때 혼자서 아니라고 말할 용기가 청년 정치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99명과 같은 집단에 속해 있다면 더 큰 용기가 필요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것은 민주당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노무현 정신의 핵심이기도 하다”며 “청년 정치 활성화를 주장해 온 한 사람으로서 스스로 청년 정치의 정신을 실현해 왔는지 되물어 본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