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친박-김무성 충돌, 일단 '휴화산' 모드

靑·친박-김무성, 날선 발언 자제…"일단 봉합됐다"
전략공천 등은 여전히 남아…언제든 충돌 가능성
  • 등록 2015-10-02 오후 2:20:45

    수정 2015-10-02 오후 3:35:14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총선 공천룰을 둘러싼 여권 내 갈등이 일단 휴전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이 전날 밤 확전을 자제하자는데 공감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표면적인 봉합이라는 관측이 많다. 공천룰을 종합적으로 논의할 당내 특별기구 구성부터 전운이 감돌고 있고, 게다가 사태의 핵심인 전략공천 문제에 대해서는 양측이 명확히 결론을 내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언제든 다시 터질 수 있는 휴화산과 같은 상황이다.

청와대와 김 대표 측은 2일 오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파동과 관련한 날선 언급을 하지 않았다.

김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국민 앞에서 저질공방을 해서 되겠느냐. 더이상 하지 말자는 얘기를 먼저 했다”고 전했다. 친박계 중진인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도 CBS 라디오에서 “김 대표도 안심번호 공천제를 비롯해 어떤 문제도 말하는 걸 자제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면서 “일단 봉합된 것 아닌가 한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완전히 갈등이 풀린 건 아니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내년 총선 공천룰을 두고 양측이 격돌할 수 밖에 없다는 게 정설이다.

당장 안심번호 공천제의 향방부터 주목된다. 김 대표는 당내 특별기구에서 이를 중심으로 논의하려 하지만, 친박계는 사실상 폐기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안심번호 공천제의 운명이 명확해지면 양측 가운데 한 곳으로 일단 무게추가 다소 기울 가능성이 있다.

이 때문에 5일 발족하는 특별기구에 가까운 성향의 인사들을 더 포함시키려는 양측간 신경전은 불가피하다. 설사 기계적 균형이 맞는다고 해도 일촉즉발의 격전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전략공천 여부다. 김 대표는 ‘전략공천 불가론’을 굽히지 않고 있다. 김 대표 측은 이번 싸움을 전략공천의 찬반 프레임으로 짜면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친박계 쪽은 전략공천이 불가피하다는 기류가 강하다. 총선 전쟁에서 야당에 맞서려면 중앙당 차원의 전략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의 공천권을 보장하라는 뜻이라는 관측이 많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