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 세계에 인플레뿐 아니라 경기후퇴까지 수출"

美연준 기준금리 인상 가속으로 달러화 강세 유발
세계 각국 수입물가 상승→인플레→금리인상 도미노
美, 팬데믹發 조기은퇴·과잉저축으로 인력난 심화
임금인상에 구매력 확대…기업은 비용 늘어 제품값 상승
  • 등록 2022-09-21 오전 11:24:26

    수정 2022-09-21 오후 5:00:40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이 인플레이션뿐 아니라 경기후퇴도 수출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은 21일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가파르게 올리면서 달러화 강세를 유발하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달러화 강세가 다른 국가들에 수입물가 경로를 통해 인플레이션 상방 압력을 높이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각국 중앙은행들이 연준을 따라 기준금리를 올려 경기하방 압력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이후 달러화 표시 채무가 급증한 신흥국들의 경우 대외적인 이자 부담까지 확대한다. 신흥국이 떠안고 있는 달러화 표시 채무는 지난 3월말 기준 4조 2000억달러로,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8년 6월 의 2.6배로 부풀었다.

(사진=AFP)


닛케이는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야기하는 대외 요인으로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에너지·식품 가격 등의 인상, 내부 요인으로는 폭넓은 직종에서 발생하고 있는 노동력 부족 및 이에 따른 임금 상승과 코로나19 지원 정책에 따른 가계의 과잉저축 등을 각각 짚으면서 내부 상황에 초점을 맞췄다.

올 여름 미국 내 공공 수영장 중 3분의 1 가량은 구급요원이 부족해 영업시간을 단축하거나 아예 문을 닫아야 했다. 항공업계에선 조종사와 정비사가 부족해 항공편 운항이 대폭 감소했다. 이외에도 교사, 수의사 등 사회적 인프라를 담당하는 직종에서도 심각한 인력난이 발생하고 있다. 미 농무부는 인력 부족으로 내년엔 농산물 수출이 수입을 밑돌아 순수입국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조기퇴직이 늘어난 것이 인력난의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이는 생산·소비·판매 측면에선 수요가 증가하고 공급은 줄었다는 의미다. 조기퇴직 등에 따른 인력 부족은 기업들 간 인재 쟁탈로 이어져 임금상승을 유발했다. 8월 기준 최근 1년 사이에 이직한 사람의 임금은 전년 동월대비 8.4% 상승했다. 소비자 입장에선 주머니가 넉넉해져 구매력이 향상되고, 기업 입장에선 생산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어느 경우든 제품 가격을 끌어올리게 된다.

미 정부가 코로나19 팬데믹 계기 가계를 지원하기 위해 현금을 뿌렸던 것도 인력난과 인플레이션을 심화하는 또다른 요인이라는 진단이다. 미국의 과잉저축은 현재 2조~3조달러 규모로, 이 때문에 직장에 서둘러 복귀해야 할 필요가 없다는 인식이 강화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13일 공개된 미국의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대비 8.3% 상승했다. 시장 예상을 웃돈 것이어서 연준이 이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도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자이언트 스텝)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닛케이는 “오랜 기간 제로금리를 유지했던 유럽중앙은행(ECB)마저 유로화 가치가 20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탓에 자이언트 스텝을 밟았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은 환율 방어 등을 위한 세계 각국의 금리인상 도미노를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