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신문 | 이 기사는 이데일리신문 2012년 06월 28일자 14면에 게재됐습니다. |
[이데일리 박정일 기자] 화물연대 운송거부 3일째인 27일 물류파업 규모가 커지자 국토해양부는 화물연대와 양자 끝장토론을 하는 등 협상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정작 물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기업 물류 자회사들은 뒷짐만 지고 있는 상황이라 해법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화물연대 “글로비스 나와라”
화물연대는 국토해양부와의 끝장 토론에서 표준운임제 도입과 운임 인상의 실질적 인상을 위해서는 대기업 물류 자회사들이 직접 협상 테이블에 나올 수 있도록 국토부에 건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창호 화물연대본부 사무국장은 지난 26일 기자간담회에서 “운송료를 결정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는 업체는 현대글로비스(086280) 등 대기업 물류 자회사”라며 “여기에서 대한통운이나 한진 같은 작은 기업들이 물량을 받아가는데 그런 업체들이 협상에 나와서 협상이 되겠는가”라고 말했다.
화물연대의 이 같은 주장의 이유는 지난 2008년 파업 당시 정부의 주선으로 운수회사들의 협의체인 컨테이너운송사업자협의회(CTCA)와의 협상이 이뤄졌지만 결국 지금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CTCA측에 따르면 글로비스 등 대기업 물류 자회사는 컨테이너 차량을 직접 보유하고 있기 않기 때문에 회원사에서 빠져 있다.
이와 관련, 업계에서는 사실상의 가격 결정권을 쥐고 있는 대기업 물류 자회사들이 나서지 않으면 차주들과의 가격 협상 자체가 어렵다는 견해다.
한 업계 고위 관계자는 “2008년 CTCA가 정부에게 등 떠밀려 화물연대와 협상테이블에 앉았지만, 화물연대와 직접 앉아 운임협상을 할 지위는 아니었다”며 “정부가 다단계를 없앤다고 했지만 소위 ‘이자 물류’로 불리는 대기업 물류 자회사는 여전히 화주로부터 다 받아 30% 가량 운송비율을 채우고 70%를 한진(002320) 등 재하청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때문에 사실상 컨테이너 운송을 100% 자체 소화하는 물류회사들이 대기업 물류 자회사들로부터 재하도급을 받는 시스템이 됐다면서, 화주나 대기업 물류 자회사들의 운송료 인상 없이는 화물연대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는 처지라고 설명했다.
국토부 ”협상 시 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와 2자 회의“
한편 국토부는 이날 협상 결과에 따라 화물연대와 물류업계와의 협상을 주선하겠다는 태도다.
강범구 국토해양부 물류항만실장은 ”오늘 회의는 화물연대와 국토부와의 양자회의“라며 ”운임인상협의는 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와 화물연대 간 2자 회의로 이뤄져야 하는데, (이날)회의 경과에 따라 가부가 결정될 듯하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