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영 1차관의 '돌직구'… “외교부 비상한 상황”

취임식서 ‘정상간 통화유출’ 거론하며 경각심 일깨워
쇄신·문화개선·인사원칙 등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실무형 취임사
  • 등록 2019-05-24 오전 11:55:27

    수정 2019-05-24 오후 2:43:08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조세영 신임 외교부 1차관은 취임 첫날부터 외교부가 현재 “비상상황에 놓여있다”고 진단하면서 쇄신과 조직문화 개선·인사 원칙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이 24일 서울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조 1차관은 24일 서울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최근 주미대사관 직원 K씨가 한·미 정상 간 전화통화 내용을 야당 국회의원에 유출한 사건을 직접 언급하며, “국가기밀을 다루는 고위공직자로서 있을 수 없는 기강해이와 범법행위”라고 지적했다.

조 차관은 “외교부를 믿고 아껴주신 국민 여러분들의 기대를 저버린 부끄러운 사건”이라며 “신속하고 엄중한 문책조치와 재발방지 노력을 통해 하루빨리 외교부에 대한 믿음을 회복해 나가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적 쇄신의 필요성을 단호한 어조로 밝혔다. 조 차관은 “외교부는 전문성과 프로페셔널리즘으로 승부하는 곳이다. 이것으로 실력을 보여주고, 이것을 자부심의 원천으로 삼아왔다”면서, 국내외 경쟁 상대와 비교해 어떤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 겸허히 돌아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조 차관은 “세상은 너무나 빠르게 변하고 있고, 외교부의 조직과 일하는 문화는 미처 그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면서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우리가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외교부의 미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5년 동안 외교부를 떠나있으면서 지켜보니 외교부는 타 부처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기강과 규율이 느슨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인상을 받았다”면서 특히 인사 명령에 있어 ‘상명하복’의 규율을 확립해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조 차관은 이명박 정부 시절이던 2012년 한일 정보보호협정 밀실처리 파문에 따른 문책성 인사로 동북아국장직에서 물러난 뒤 이듬해 외교부를 떠나 동서대 특임교수를 역임했으며, 지난해 국립외교원장으로 발탁돼 외교부로 복귀했다.

그는 공정한 인사 조치와 함께 그동안의 관행에서 벗어나 조직이 잘 운영되는 데 주안점을 둔 인사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부연했다. 간부와 실무직원들 간의 ‘연결고리’를 하는 과장급 직원들이 일상적 업무와 조직의 혁신에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현안에 대해서는 비교적 간략히 언급했다. 조 차관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민족사에 ‘기회의 창’이 열렸다”면서 “-2000년과 2007년에 이어 세 번째로 찾아온 이 기회를 반드시 살려야만 할 ”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체제와 동북아의 새로운 안보질서를 실현시키는 일에 한국외교의 명운이 걸려있다”면서 “남북한의 평화 번영이 주변국의 이해관계와 조화롭게 양립하는 해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