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과의 영수회담, 반드시 해야…국민 목소리 전할 것”(종합)

CBS 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
이재명·박용진·강훈식, 영수회담 필요성 '한 목소리'
'이재명 방탄 개정' 충돌…李 "야당일 땐 문제" 朴 "내로남불"
  • 등록 2022-08-09 오전 11:05:24

    수정 2022-08-09 오전 11:05:24

[이데일리 박기주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9일 영수회담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박용진·강훈식 후보 역시 현재 경제위기를 이겨내기 위해 영수회담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부터), 강훈식, 박용진 당대표 후보가 9일 오전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열린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당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출연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박용진·강훈식, 영수회담 필요성 ‘한 목소리’

이 후보는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진행된 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우리 야당에서 적극적으로 제안해 여야 영수회담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정부가 진퇴양난 상태에 빠진 것 같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민의 목소리도 전달해 드려야 하고, 민생 해결 방안 또는 경제위기 극복 방안 또는 외교적 문제등 우리가 머리를 맞대고 대응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잘못된 방향들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핵심은 (대선 당시의) 공통 공약을 추진하자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여야가 대선 때 함께 약속했던 공통 공약은 서로 명분이 있으니 여당이 포기하지 말고 같이 협력해 그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여야가 함께 공통공약을 추진하는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용진 후보 역시 ”야당의 대표와 대통령이 만나고 그것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각 정책 분야에서 각 당의 의견들이 모여질 수 있도록 하는 여야정 협의체 구성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며 ”그 운영에 대한 구체적 합의까지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강훈식 후보도 ”당대표가 된다면 즉각 국민들의 어려움, 코로나 경제 위기 등을 해결하기 위해 언론에서 말하는 영수회담. 제1당의 대표와 대통령이 만나는 영수회담이 전 필요하다“며 ”우리가 그만큼 위급한 시기라는 문제 인식을 갖고 있다. 민생에 대해서 어떤 대책이 있는지 좀 따져 물어보기도 해야 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각 후보들은 윤석열 정부의 현재 정책에 대해 비판을 하면서도 거대 야당을 이끌 해법에 대해서는 온도차를 보였다. 특히 압도적인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후보와 2위인 박용진 후보 사이의 간극이 컸다.

이 후보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탄핵안 발의 주장이 유효하느냐’는 질문에 “헌법을 어기는 행위, 하위 규범인 법률을 어기는 국정 운영이 있으면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가 법치 행정이 아닌 시행령을 만들어 자기들 마음대로 하려고 한다. 탄핵안만 하자는 것이 아니고 불법적 요소를 찾아내 필요하다면 다른 조치도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박 후보는 ”정부 여당 역공의 빌미를 줘서도 안되고, 불합리한 공격으로 약점을 잡혀서도 안된다. 탄핵이라는 절차는 지루한 과정이 되고, 윤석열 대통령이 ‘거대 야당이 우리를 못 살게 굽니다’라고 피해자 코스프레를 할 기회를 줄 수 있다“며 “가두 투쟁, 삭발투쟁, 단식투쟁, 초강경 노선을 황 전 대표가 이끌었고 그 결과는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9일 오전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열린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참석한 각 후보들이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후보, 김현정 앵커, 박용진 후보, 강훈식 후보(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방탄 개정’ 충돌…李 “야당일 땐 문제” 朴 “내로남불”

한편 이날 ‘당헌 80조 개정’ 을 두고도 후보들 간 설전이 벌어졌다. 이 후보는 “(이 조항이) 검찰의 야당 탄압 통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소만으로 당무를 정지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며 “(당헌 80조가) 우리가 여당일 때는 상관없지만 야당일 때는 문제다. 현재 ‘검찰 공화국’이라 불릴 정도로 지나친 권력 행사가 문제인데 (야당을 향한) 검찰권 남용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우리 당이 야당일 때 이 조항을 만들었다. 또 다른 내로남불 논란을 겪고 싶지 않다”며 “부정부패와 관련된 우리 당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는 당의 정신이고 근간이다. 절차적으로는 논의 대상일 수는 있지만 논의해서 개정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후보 역시 “시기가 좀 적절치 않다라는 부분은 지적해야 하지만, 당원들로부터 문제 제기가 된 것이면 논의해볼 수 있다”며 “단기적으로 당헌 개정이 누군가에게 필요한가 아닌가를 떠나 검찰공화국 속에서 당원들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기소만으로 당무를 정지하는 건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