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경보 최고 단계 '심각'…뭐가 달라지나(종합)

국무총리가 본부장 맡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범정부적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나서
대구지역 외출 자제 등 시작해 휴교 등 결정하는 역할
대구 호흡기 환자 모두 진단검사 등도 진행
  • 등록 2020-02-23 오후 7:13:13

    수정 2020-02-23 오후 7:22:02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정부가 감염병 위기경보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코로나19’ 관련 방역대책은 국무총리가 직접 나서 진두지휘하게 된다.

이미 범정부 차원에서 방역 대책은 진행 중이었으나 대구와 경북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고 있고 다른 지역으로 전파가 시작되는 상황에서 보다 강력하게 확산 방지에 나서겠다는 의도다.

총리 본부장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마련

위기경보 격상에 따라 방역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맡는다. 보건복지부 장관이 본부장을 맡았던 중앙사고수습본부와 달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국무총리가 본부장을 맡게 된다. 국무총리가 본부장을 맡는 것은 최초사례다. 1차장은 복지부장관이, 2차장은 행안부장관이 수행한다.

위기경보 심각 단계에서 정부는 코로나19의 해외유입차단, 환자 발견 및 접촉자 격리 등 봉쇄정책을 실시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확산 차단 및 최소화를 위한 전략을 추진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앞으로 집단행사 제한, 다중이용시설 제한, 휴교 등의 정책을 총괄해 지휘할 예정이다.

먼저 대구 지역에 대해서는 최소 2주간 자율적 외출자제 및 이동 제한을 요청하고, 유증상자는 선별진료소를 통해 신속한 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대구 지역을 방문한 타 지역 거주자에 대해서도 대구지역에 준하여 외출을 자제하고 유증상시 신속하게 검사 받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사업주에 대하여 진단서 없이도 병가 인정이 가능하도록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정세균(왼쪽 세번째)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을 맡게 된다.
대구와 경북 지역 방역에 역량 집중…발열·호흡기 환자 ‘전수검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대구, 경북 지역 등의 환자 확산세를 고려해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대책을 적극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대구지역에서 폐렴환자뿐만 아니라 발열과 기침 등 코로나19 관련 증상이 있는 사람은 모두 진단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약 한 달간의 기간이 소요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코로나19 환자 조기 진단을 위해 선별진료소를 확대하고 이동검체채취팀과 이동진료소를 운영한다. 진단검사 역량도 지속 확대하며, 기존 호흡기질환 감시체계에 코로나19도 추가한다.

대구의료원과 대구동산병원에서 병상을 우선 확보(156개)하고, 대구의료원을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하여(2.21) 입원해 있는 환자를 타 기관으로 전원조치 하는 등 병상을 추가 확보(453개)할 예정이다.

이후에도 병상이 부족할 경우 대구 소재 공공병원(대구보훈병원)을 전담병원으로 지정하고, 인근 지역 공공병원(적십자병원)도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또한 음압치료병상이 필요하면 국군대전병원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