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타인데이 초콜릿... 과한 섭취는 여드름 악화 요인

  • 등록 2020-02-12 오전 10:26:26

    수정 2020-02-12 오전 10:26:26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오는 14일은 연인, 가족 및 지인들끼리 달콤한 초콜릿 또는 캔디 등을 주고받는 발렌타인데이이다. 이 시기에 많이 먹게 되는 초콜릿에는 당분과 우유성분등 여드름에 좋지 않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한 섭취는 피부 건강에 이롭지 않다.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고당질 식품이 체내에 흡수되면 혈중에 있는 인슐린이나 인슐린유사성장인자의 체내 농도를 높여서 나중에 결과적으로 여드름의 발생률을 높인다”며 “인슐린 성분의 농도가 높아지면 남성호르몬이 분비되고 남성호르몬이 피지분비를 자극해 여드름을 유발시킨다”고 설명했다. 고당질 식품은 적은 양을 먹었을 때 급속하게 혈당을 높이는 음식을 말한다.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이 해당된다.

여드름은 과도하게 생성된 피지가 피부 표면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 속에서 뭉치거나, 세균이 모공 속에 침입해 염증으로 악화되면서 모공이 막혀 발생한다. 초기에는 좁쌀 같은 하얀 면포가 올라와 연한 선홍색을 띠고, 이 단계가 지나면 검붉은 여드름이 얼굴이나 목 등으로 번진다.

여드름이 보기 싫어 억지로 손으로 짜거나 뜯게 되면 세균 감염으로 모낭 안에 곪아있던 피지선이 터지고 피부조직이 떨어져나가 움푹 팬 여드름 흉터가 남게 되므로 여드름 발생 시 주의해야 한다.

여드름 흉터는 다른 흉터에 비해 깊게 패여 흉터 끝이 진피층 아래 지방층까지 닿아있는 경우가 많고 이미 피부조직까지 손상된 상태여서 민간요법이나 자가 관리로는 사라지지 않아 평생 남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 흉터를 감추려고 화장을 진하게 하면 모공이 막혀 오히려 흉터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빨리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게 바람직하다. 여드름 흉터는 박피술, 피부재생레이저, 필러 등으로 치료한다. 레이저는 붉은색이 많이 도는 흉터인 경우 브이빔레이저, 색소침착이 많은 흉터는 토닝레이저, 패인 흉터는 피부를 재생하는 프락셀레이저 치료 등을 시행한다.

여드름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근본적인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세수할 땐 화장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닦고 하루 8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도록 한다. 또한 초콜릿처럼 당 부하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여드름 발병을 촉진할 수 있는 만큼 가급적 섭취를 삼가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꾸준하게 섭취하고 외출할 땐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아울러 습관적으로 얼굴을 만지거나 여드름을 짜는 행동, 과도한 스트레스와 기름진 인스턴트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