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병원, 허약예방관리운동프로그램 '333 운동' 개발

3단계, 3개월 코스를 통한, 3년이 젊어질 수 있는 운동!
부천세종병원 물리치료팀-인천세종병원 치매전문센터 협력하여 제작
  • 등록 2022-01-07 오후 3:19:03

    수정 2022-01-07 오후 3:19:03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세종병원 산하 부천세종병원과 인천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이 노쇠 예방 및 재활을 위한 허약예방관리운동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낮은 강도에서 높은 강도까지 총 3단계로 나뉘는 3개월 코스의 운동 프로그램과 이것을 누구나 쉽게 집에서 또는 병실에서 따라 할 수 있도록 ‘333 운동(3단계, 3개월 코스를 통한 3년이 젊어질 수 있는 운동)’을 개발했다.

노인 환자들의 장애가 주요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예방하기 위한 단계로 노쇠(frailty) 가 부각되고 있다. 노쇠(frailty)란 근감소증과 함께 노인의학 및 노화 분야에서 새롭게 각광받는 분야로 다음 중 3개 이상에 해당되는 경우로 정의하고 있다.

노화(aging)는 나이 들어감에 따라 신체적, 인지적 기능이 점차 저하되는 과정이다. 누구나 겪게 되는 정상적인 과정으로 이를 막을 수는 없다. 반면에 노쇠(frailty)는 노화 축적에 의한 결과로 신체 기능이 떨어져 작은 스트레스와 신체 변화에 매우 취약해지면서 질병이 쉽게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 정상적인 노화과정이 아닌 비정상적인 노화 과정인 것이다. 노화는 막을 수 없지만 노쇠는 우리의 노력 여하에 따라 지연이 가능하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부천세종병원 김세윤 물리치료팀장을 주축으로 한 물리치료팀과 인천세종병원 치매전문센터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처음에는 균형잡기와 서있기 등 아주 낮은 단계에서 시작되며 4주 이상 기본 근력을 키운 후 코어 근력과 유연성 등이 필요한 운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65세 이상 노인들의 노쇠를 집에서 쉽게 예방할 수 있다.

인천세종병원 권순재 치매전문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과장)은 “노쇠재활은 수명을 연장시키고 심혈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치매 등을 예방하여 결과적으로 수명뿐 아니라 질 높은 삶의 수명 또한 연장시킬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