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강조하고 있는 첨단산업인재 양성 계획과 관련해서는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교육을 산업발전의 도구로 삼는 것 같아 “교육 철학에서 우려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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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학력 ‘진단’ 강화와 ‘지원’ 강화를 위해 보완할 점에 대해서도 신체, 정서, 사회관계 등 코로나로 발생한 모든 문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15일) 조 교육감은 윤석열 대통령이 교육부 등에 주문한 첨단인재 육성안에 대한 작심 비판도 했다. 그는 “교육 퇴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면서 “권위주의 시대의 학교 문화로 돌아가는 것은 선진국이 된 대한민국의 품격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교육계가 직업인으로서 (학생들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부분에서 공감한다”면서도 “교육을 국가 발전이나 근대화의 도구로 삼던 시대와는 달라졌기 때문에 그런 (교육철학적) 의미에서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10개 분과위원회와 1개 특위, 1개 추진단으로 구성된 ‘공존교육 전환 자문단’도 구성한다. 각 분과에서는 △교육회복 증진 △수업평가 혁신 △미래 교육 △통합적 교육 복지 △돌봄·방과후학교 발전 등의 의제를 다룰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