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최고위 '난장판'…몸싸움 끝 '단식' 권성주 구급차 실려

최고위, 유승민·이혜훈 '손학규 퇴진 종용' 논란
손학규 최고위 조속히 끝내려 하자 권성주 막아서
고성 오가며 몸싸움…孫, 권성주 향해 "처절함 없어"
오신환 눈물 흘리며 "죄송스럽고 힘들다"
  • 등록 2019-07-22 오전 11:14:00

    수정 2019-07-22 오후 2:42:00

바른미래당 당 혁신을 요구하며 단식 농성 중인 권성주 혁신위원(왼쪽) 등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이동하는 손학규 대표(오른쪽)를 막아서며 대화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물리적 충돌로 단식 중인 권성주 혁신위원이 구급차에 실려갔다. 퇴진파는 지도체제 개편을 담은 혁신안을 상정할 것을 요구하며 손학규 대표의 퇴장을 막아섰고, 이 과정에서 한바탕 소동이 벌어졌다.

22일 최고위원회에서는 회의 시작 전 당권파로 분류되는 임재훈 사무총장과 조용술 전 혁신위원이 연이어 폭로한 ‘유승민·이혜훈 의원의 손학규 퇴진 종용’과 관련한 신경전이 벌어졌다. 최고위는 서로 언성을 높이는 논쟁 끝에 겨우 마무리 됐다.

다만 비공개 회의에서 손 대표가 퇴진파 혁신위원들이 최고위 배석 요구를 거부하자, 퇴진파 지도부는 임재훈 사무총장·이행자 사무부총장·장진영 비서실장 등 비(非)최고위원의 배석을 문제 삼았다. 최고위가 시끄러워지자 손 대표는 조속히 회의 종료를 선포했다.

그러자 11일째 단식 중인 권성주 혁신위원이 손 대표의 퇴장을 막아섰고 이때부터 난장판이 벌어졌다. 권 위원이 “저를 치고 가라”며 “뒷골목 건달도 이렇게 정치를 안한다”고 소리를 높였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손 대표를 향해 “후배들한테 이게 뭡니까. 이렇게 무책임한 대표가 어디 있느냐”며 “당헌당규를 위반하고 있는데 지켜야 할 것 아니냐”고 동조했다.

회의장 밖으로 나가려는 손 대표와 이를 막으려던 혁신위원들이 대치하며 감정을 격해졌다. 퇴진파 혁신위원과 오 원내대표, 이준석 최고위원들이 항의하자 손 대표는 “(단식을) 끝내시라”며 “당권경쟁의 처절함이 없다”고 맞섰다.

이후 권성주 혁신위원을 중심으로 몸싸움이 벌어졌고, 결국 권 혁신위원은 쓰러진 채 119 구급차에 실려갔다. 오 원내대표는 사단이 일어난 후 눈물을 흘리며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개인의 사당이 아니다. 손 대표는 당을 민주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며 “너무 죄책감에 죄송스럽고 힘들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