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 미국,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188개국 케이팝 팬들이 사전 예약에 참여하고 있다. 사전 예약자 중 해외 이용자의 비중은 73%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전 등록은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동시 진행 중이다. 사전 등록에 참여하면 ‘리니지 리마스터’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 앤 소울’ ‘리니지M’ ‘리니지2M’ ‘프로야구 H2’ ‘트릭스터M’ 중 한가지 게임을 선택해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쿠폰은 2월15일부터 유니버스 앱에서 지급한다.
이와 함께 엔씨는 이달 17일 유니버스의 첫번째 콘텐츠로 IZ*ONE(아이즈원)의 음원 발매를 예고했다. 아이즈원은 유니버스와 함께 유니버스 뮤직 ‘D-D-Dance’를 제작했다. 18일 오후 6시에는 ‘D-D-Dance’의 콘셉트 포토를 유니버스 공식 SNS를 통해 공개한다. 음원은 이달 26일, 뮤직비디오는 28일에 선보일 계획이다.
유니버스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팬덤(열성팬) 활동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올인원(All-in-one) 플랫폼이다. AI(인공지능) 음성 합성, 모션캡처, 캐릭터 스캔 등 IT 기술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결합한 색다른 즐길 거리가 특징이다.
엔씨가 게임을 만들면서 체득한 캐릭터 제작 기술을 한류 스타에 덧입힌다고 생각하면 된다. 강다니엘과 몬스터엑스 등 유명 아이돌이 직접 모션캡쳐와 바디 스캔에 참여, 앱 내 아바타로 구현되는 것이다. 여기에 AI 음성합성 기술 등이 접목돼 유니버스 안에서 팬들과 소통하는 콘텐츠 등을 제공한다. AI로 재창조한 케이팝 콘텐츠를 게임처럼 하나의 세계관에서 선보이는 셈이다.
엔씨는 올 초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 유니버스를 동시 출시할 계획이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등 3개 언어로 서비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