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랜차이즈 영양 표시 의무화 확대..‘치킨’ 빠진 이유는

치킨,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상 어린이 기호식품 제외
어린이만이 아니라 성인까지 두루 즐길 수 있는 식품이란 이유
영양 및 알레르기 성분, 어린이 기호식품에만 필요한 정보 아냐
전문가 “영양표시, 전 식품군으로 확대必… 정부 지원 뒤따라
  • 등록 2021-07-07 오전 11:00:05

    수정 2021-07-08 오전 8:17:36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이 기사는 이데일리 홈페이지에서 하루 먼저 볼 수 있는 이뉴스플러스 기사입니다.

오는 13일부터 ‘영양성분과 알레르기 성분 표기’ 의무 프랜차이즈가 확대된다. 기존에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가 100개 이상인 곳이 대상이었지만 13일부터는 점포 수가 50개 이상인 업체도 성분을 표시해야 한다.

다만 치킨 프랜차이즈의 경우 영양성분과 알레르기 성분 표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 치킨이 어린이 기호식품에서 제외된 탓이다. 국민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식품인 치킨이 성분 표기 의무화 대상이 아니라는 점에서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래픽= 이미나 기자)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따르면 오는 13일부터 가맹점 50~100개 미만의 매장을 운영하는 외식업체도 음식의 영양 성분과 알레르기 성분을 표시해야 한다. 해당 업체는 제품의 열량, 단백질, 포화지방, 당류, 나트륨 등 영양성분 5종과 알레르기 유발 원료 22종을 메뉴판을 비롯해 홈페이지, 배달앱 등에서 알려야 한다.

의무 대상은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에선 어린이 기호식품으로 지정된 식품을 제조하는 업체다. 어린이 기호식품으로 지정된 품목은 △제과·제빵류 △아이스크림류 △햄버거, 피자 등으로 식약처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만약 기준에 맞지 않게 영양표시를 한 가맹점주는 600만원, 알레르기 유발 성분을 표기하지 않는 가맹점주는 300만원의 과태료를 물게 된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품 중 하나인 치킨은 여전히 어린이 기호식품에서 제외된 상태다. 2009년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이 제정될 때부터 치킨은 어린이 기호식품에 포함되지 않았다. 당시에도 치킨의 어린이 기호식품 포함 여부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진 바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영양 표시 의무는 어린이들이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해 제정된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을 근거로 한다”라면서 “치킨의 경우 어린이만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이 선호하는 음식이라 어린이 기호식품에서 제외했다”라고 설명했다.

치킨은 국내 음식 프랜차이즈 가운데서도 가장 많은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2만5687개에 달한다. 어린이 기호식품으로 지정된 제과·제빵 가맹점(7390개), 햄버거 및 피자(1만2468개)에 비해 월등히 많다.

이런 상황에서 어린이 기호식품이 아니라는 이유로 국민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치킨의 영양성분을 업체에 자율적으로 맡긴 부분은 적절하지 않단 의견이 나온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알레르기의 경우 생명이 위급할 수 있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영양 성분 공개 대상을 어린이 기호식품에 한정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롯데리아는 자사 홈페이지에 표출된 햄버거 영양 및 알레르기 성분(사진=롯데리아 공식 홈페이지)
치킨 업계도 여론을 감안해 자율적으로 영양 및 알레르기 성분을 표시하고 있다. 실제로 교촌치킨, bhc, BBQ 등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홈페이지 등에서 영양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다만 의무 사항이 아닌 만큼 규모가 작은 치킨 프랜차이즈의 경우엔 아직 영양 성분을 기재하지 않은 곳이 많다.

전문가들은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치킨 뿐만 아니라 한식 등에도 영양 및 알레르기 성분 표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영양 성분 분석 등엔 큰 비용이 들어가고 이것이 소비자에게 전가될 수 있는 만큼 정부에서 별도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강재헌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현재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에서 지정한 대상에서 모든 식품군으로 영양 및 알레르기 성분 표시를 의무화하는 게 국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라면서도 “현실적으로 영세한 프랜차이즈 업체나 개인 매장이 해당 성분을 분석해 표기하기 어려운 만큼 정부의 기술, 비용적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영양 및 알레르기 성분을 표시한 교촌치킨 홈페이지(왼쪽)과 별도 표기가 없는 페리카나치킨 홈페이지(사진=각 사 홈페이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