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후 30일` 野 "인내심 시험말고 이상민 파면하라"

28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박홍근 "이상민 파면 안하면 국회가 책임 물을 것"
민주, 해임건의안·탄핵소추안 단독 통과 가능
박찬대 "尹 대장동 특검 수용하라"
  • 등록 2022-11-28 오전 11:44:33

    수정 2022-11-28 오전 11:44:33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더 이상 국민의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즉각 파면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30일이 됐다. 오늘은 제가 대통령께 요청 드린 이 장관의 파면 시한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25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는 참사가 발생한 지 한 달이 다 돼 가는 상황에서 윤석열 정권의 이상민 장관 지키기를 지켜만 볼 수 없다”며 윤 대통령에게 28일까지 이상민 장관을 파면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박 원내대표는 “이 장관의 파면 요구는 민주당만의 요구가 아니다. 이태원 참사의 전 과정을 지켜보고 있는 국민의 지엄한 요구”라며 “국민의힘도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에 둘러 싸여 이상민 장관 방탄만 고집하지 말고 민심을 받아들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계속 이상민 장관의 파면을 요구할 경우, 국정조사를 거부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상태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의 협박, 막말 정치는 이제 통하지 않는다”며 “용산 이태원 참사는 정치적 유불리를 따질 사안이 아니다. 국민의힘이 정부 실정을 비호하며 정쟁화하니 국민 공분만 커진다”고 반격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국민인지 이상민 장관인지 이제 선택하라”며 “끝내 상식과 민심을 거부한다면 우리 민주당과 유가족은 국민을 대신해 내일부터 국회에서 단호하게 책임을 묻는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오늘까지 시한을 둔 만큼 정부와 대통령의 입장을 보고 (이 장관 파면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해임건의안과 탄핵소추안 중 어떤 것을 발의할지는 결정하지 못했다며 “원내에서 가능한 모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현재 민주당이 169석의 의석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해임건의안과 탄핵소추안 모두 단독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한편 이날 최고위원들은 ‘대장동 특검’도 강하게 요구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지난 대통령 선거 TV 토론에서 윤석열 당시 후보는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대장동 특검을 하자는 이재명 후보의 제안에 끝까지 답하지 않았다”며 “자신과 무관하다면 특검을 마다할 이유가 전혀 없는데 윤석열 대통령은 지금까지 대장동 특검을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은 무엇을 감추고 싶기에 특검을 반대하나”라며 “정말 떳떳하다면 조작수사, 편파수사, 보복수사를 중단하고 대장동 특검을 즉각 수용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대장동 사건의 씨앗 자금을 만든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 사건을 맡은 검사가 윤석열 당시 검사”라며 “그렇다면 대장동 주범들 명단에 윤석열 대통령이 올라가는 게 맞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50억 클럽은 수사하지 않고 50원도 받은 증거가 없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한 수사의 칼날이 전방위적으로 오고 있다”며 “역모를 꾸민 사람들이 역모를 막으려 했던 사람을 처벌하라고 소리치는 역사의 모순이 벌어지고 있지 않은지 상상해본다”고 말했다. 다만 안 수석대변인인 대장동 특검 당론 발의 등 구체적인 추진 방향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