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北-美 밀약 주고받아…우리 정부만 몰랐다"

18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
文대통령-5당대표 회동 앞서 안보 집중 거론
"군 기강 해이 대통령이 책임져야 마땅"
  • 등록 2019-07-18 오전 10:34:32

    수정 2019-07-18 오전 10:34:32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의 회담을 앞두고 안보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하며 정부를 비판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동맹 무너지고 있는데 사실상 속수무책 상황”이라며 “이것이 문 대통령이 주장하는 중재자이고 운전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북한과 미국이 밀약을 주고받았다는 주장 나오고 있는데 우리 외교당국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무슨 밀담 나눴는지 모르고 있다”고 언급했다.

황 대표는 또 “한미동맹을 외면하고 북한 편들기에 매달리다가 북한과 미국이 (한국을)패싱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미국과 북한 사이에 우리 자리가 사라지면 우리의 운명은 김정은 손에 맡겨진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 독재 정권 손에 넘어가는데 잠 편하게 잘 수 있겠느냐”며 “문 대통령과 이 정권은 엄중한 위기를 직시하고 북한 우선주의 외교 노선을 즉각 수정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예정된 회동에서 경제와 안보 전반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의 주요 의제는 일본 경제보복이다. 하지만 문재인 정권의 경제·외교·안보 정책 전반을 짚어보고 정책 전환을 논의하는 자리가 돼야 할 것”이라며 “정책대전환 없이 경제도 민생도 외교도 안보도 추락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경제보복이 위기를 심화시켰다. 하지만 우리 경제를 허약하게 만들어온 이 정권의 경제 정책이 위기의 본질임을 깨달아야 한다”며 “대통령이 민생 현장의 어려움을 모르고 기업이 어떤 처지에 있는지도 모르고 있는 것이 지금의 대위기를 불러온 주요 원인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고 군의 기강이 끝도 없이 망가졌다”며 “정신무장의 기초인 주적 개념을 삭제하고 정훈교육까지 없앤 결과”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군통수권자는 대통령”이라며 “기강 무너뜨리고 나라 위태롭게 만든 것에 대해서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책임지는 것이 마땅하나 장관 해임으로 책임 묻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