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소상공인 자산관리 돕는 워킹그룹 발족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논의 개시
분과회의 통해 6월 내 최종안 마련
  • 등록 2023-02-01 오전 11:00:00

    수정 2023-02-01 오전 11:00:00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워킹그룹 구성안.(자료=금융위원회)
[이데일리 서대웅 기자] 금융위원회는 소상공인에게 맞춤형 자산관리를 제공하는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도입방안 논의를 위해 유관기관, 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워킹그룹을 발족했다고 1일 밝혔다.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는 개인사업자 명의로 개설·관리되는 금융정보·상거래정보·공공정보 등을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소상공인들에게 맞춤형 자산관리, 경영컨설팅 등 혁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또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로 금융권의 원활한 자금공급과 리스크 관리 제고를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현재는 개인사업자가 직접 금융회사·전자상거래 기업 등 정보 보유자에 데이터를 요구하기 곤란하고, 데이터를 확보해도 인력·예산이 부족해 활용하기가 어렵다. 금융규제혁신회의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제5차 회의에서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금융위원회의 올해 업무계획에도 담겼다.

워킹그룹은 오는 6월까지 개인사업자 단체, 마이데이터 사업자, 정보제공기관, 유관기관 등 실무 관계자·전문가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해 수요자·현장 중심의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도입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1차 회의에 참여하지 않은 기관·단체도 향후 참여를 희망하는 곳을 수용할 방침이다.

워킹그룹은 △신용정보법령 개정 필요사항 및 정보제공 범위 등을 검토하는 서비스 분과 △API 규격 및 인증·보안 대책 등을 검토하는 기술분과로 구분해 운영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오는 4월까지 분과회의 논의를 토대로 도입방안 초안을 마련하고, 보완작업을 거쳐 6월까지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