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KB·신한·네이버, 가상화폐 공시 플랫폼 쟁글에 투자

국내 최초 가상화폐 공시 시스템 '쟁글' 개발한 크로스앵글
KB인베·신한캐피탈·네이버파이낸셜 등서 170억원 투자 유치
코인 가치 기준 애매한데, 최초 공시·평가모델 구축해 주목
디지털 자산 공시 및 평가 서비스 업무 제휴 활발해질 듯
  • 등록 2022-04-22 오후 1:58:43

    수정 2022-04-22 오후 2:45:26

[이데일리 김예린 기자] 가상화폐 공시 플랫폼 ‘쟁글’(Xangle)을 운영하는 크로스앵글이 국내 금융 대기업 KB금융(105560)신한금융(055550)그룹, 네이버(035420)로부터 투자를 유치한다.

쟁글의 가상화폐 공시 서비스. 사진=쟁글 누리집 갈무리
2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크로스앵글은 최근 17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시리즈B 라운드로, KB인베스트먼트와 신한캐피탈, 네이버파이낸셜을 포함해 총 6곳이 참여한다. 보통주와 전환우선주(CPS)를 인수하는 형태로 최근 투자심사위원회(투심위)를 통과했다. 크로스앵글은 2020년 한화투자증권으로부터 약 330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40억원 규모 투자유치에 성공한 바 있다. 이번 라운드까지 포함하면 누적 투자금은 총 230억원이다.

금융 대기업 계열사 신한캐피탈·KB인베스트먼트와 네이버의 금융계열사 네이버파이낸셜이 쟁글 투자에 나선 것은 협력 차원으로 분석된다. 최근 국내 증권사마다 가상자산을 하나의 투자 섹터로 인정하고 보고서를 내놓고 있다. KB와 신한, 네이버의 쟁글 투자 역시 쟁글의 가상화폐 공시·평가모델을 활용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의견에 힘이 실린다. 앞서 한화투자증권의 투자 이후에도 한화자산운용이 2021년 초 크로스앵글과 협업해 디지털자산 리서치 콘텐츠를 제공한 바 있다.

특히 신한캐피탈의 경우 그간 ‘원신한 커넥트 신기술투자조합 제1호’ 펀드를 통해 NFT와 가상자산, 블록체인 관련 스타트업에 투자해왔다. 코빗 투자도 해당 펀드를 통해 검토 중이다. 해당 펀드로 투자한 업체와는 신한금융 계열사와의 업무제휴로 이어진 사례가 많았다.

벤처캐피털(VC) 업계 한 관계자는 “KB인베와 신한캐피탈은 크립토 관련 분야에 많이 투자해왔기에 드문 사례는 아니지만, 네이버파이낸셜이 참여한 건 주목할 만하다”며 “네이버는 그간 라인을 통해 가상자산 시장에 접근해왔지 네이버파이낸셜이 직접 투자한 사례는 드물다”고 전했다. 금융권 한 관계자도 “지분투자 차익 실현은 물론이고 네이버나 각 금융사에서 가상자산 관련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전략적 협업 사례도 생길 수 있다”고 봤다.

투자자들은 쟁글의 코인 프로젝트 공시 및 신용도 평가 데이터에 주목했다. 가상자산 시장이 크립토를 비롯해 NFT와 P2E, DAO(탈중앙화 조직모델) 등으로 확장하면서 더 많은 투자자가 몰려드는 상황이다. 전담 부처 신설과 공시 의무화 등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가상자산 공약 밑그림도 그려지고 있지만, 코인 평가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점은 여전한 한계다. 쟁글의 가상화폐 공시·평가모델이 시장에서 유의미하게 쓰일 수 있지 않겠냐는 평가가 나온다.

크로스앵글은 지난 2018년 출범한 스타트업으로 애널리스트 출신 직원들의 전문성과 업계 네트워크를 활용해 코인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공시해왔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전송 내역을 기반으로 한 온체인 정보와 재무 요소·프로젝트 진행 상황·실적 등 기업을 통해 직접 확보한 오프체인 정보가 핵심이다. 프로젝트 평가도 핵심 서비스다. 토큰 이코노믹스와 기술, 성과, 재무 지속성, 커뮤니티, 정성평가(주주 평판과 산업환경 등) 등 6개 항목을 실사하고 점수를 매겨 AAA부터 D까지 등급을 부여한다. 다트(DART)는 물론 신용평가기관의 역할을 하는 셈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가상자산 시장에서 코인 데이터를 꾸준히 모으며 발전해온 곳은 많지 않고 일반 투자자가 이용 가능한 오픈 플랫폼은 더 찾기 어려운데, 쟁글은 국내를 비롯해 해외 거래소 상장심사에 참여하며 확장성을 입증하고 있다”며 “다만 수익 모델 마련 등은 숙제로 남아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크로스앵글 투자와 관련해 네이버파이낸셜 측은 “다양한 투자처를 검토 중이나 확정된 바는 없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