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도 수소경제…코트라 "단계별 가치사슬 구성해야"

독일, 지난달 수소경제 추진전략 발표
글로벌 파트너링 등 협업 적극 추진 필요
수소경제 재정 위한 탄소세 등 도입 고려할 만
  • 등록 2020-07-15 오전 11:00:10

    수정 2020-07-15 오전 11:00:10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미래 수소시장을 키우겠다고 나선 독일에서 모빌리티부터 플랜트·공급망 구축, 수전해 관련 중소기업 참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기업이 공조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코트라(KOTRA)는 15일 독일의 수소산업 관련 정부 정책을 분석한 ‘독일 수소산업 현황 및 우리 진출전략’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독일은 지난달 수소경제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추진전략은 △의무인 이산화탄소 감축과 강점인 신재생에너지 간 연계로 미래 녹색 수소시장 선점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화학·철강·항공 등 산업 중심으로 대응 조치 집중 △시장 조성을 위한 생산·확산 PtX1 인프라 건설 △녹색수소 공급 위한 해외로부터의 수입 추진 등이 주요 내용이다.

독일은 에너지전환정책에 따라 2022년까지 원자력 발전소와 2038년까지 석탄 발전소를 전면 폐쇄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해 기준 전체 전기 생산에서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42.1%에 달했다. 이같은 배경엔 파리기후협정, 유럽 그린딜 정책 등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압력이 있었다.

코트라는 우리 기업이 독일 수소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방안으로 △독일 주요 기업과 글로벌 파트너링 추진 △프로젝트 엔지니어링 기업과 협업 △대(對)한국 프로젝트 투자 유도 △수소경제 전시회·포럼 참가 등 네 가지를 제시했다.

한국 수소산업은 사용 단계인 다운스트림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독일은 생산, 저장, 운송, 충전 등 업스트림에 강점이 있다. 지멘스(Siemens), 보쉬(Bosch) 등 독일 주요기업과 ‘글로벌 파트너링’을 추진할 때도 단계별 가치사슬 구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풀이된다.

코트라는 우리 기업이 현지 수소 연료전지·부품 개발과 소싱에도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독일이 앞선 수전해 분야의 경우 독일 기업이 한국 수소생산 프로젝트에 투자하도록 유도해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수소경제 재정을 확대하기 위한 탄소세, 공공입찰 모델, 시장가 차액보조제(Carbon Contracts for Difference)를 정책적 차원에서 도입을 고려할 만하다고 코트라는 진단했다.

이길범 코트라 유럽지역본부장은 “수소경제는 세계가 주목하는 산업인 만큼 독일을 비롯한 유럽 전 지역에서 진출기회가 늘 것으로 예상한다”며 “코트라도 우리 기업을 위한 현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코트라가 Thyssenkrupp사와의 인터뷰에서 공유 받은 수소경제 밸류체인. (사진=코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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