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 부패 척결하겠습니다"…경찰, 반부패정책 대국민 발표

경찰청, 반부패 정책 대국민 발표
  • 등록 2021-06-14 오전 11:09:24

    수정 2021-06-14 오전 11:09:24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용구 전 법무부 차관 봐주기’ 사건으로 신뢰도에 타격을 입은 경찰이 반부패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내·외부 부패 가능성이 있는 환경을 개선하고 세계 10위권 청렴 경찰로 도약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김창룡(가운데) 경찰청장과 김병섭(왼쪽) 반부패협의회 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청사에서 중·장기 반부패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경찰청)
경찰청 반부패협의회는 14일 오전 ‘반부패 정책 대국민 발표’를 통해 중·장기 반부패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반부패협의회는 수사권 조정 이후 비대해진 경찰 권력을 감시하기 위해 외부인력 위주로 꾸려진 조직이다.

김병섭 반부패협의회 위원장은 “이번 계획은 경찰의 청렴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궁극적으로 경찰이 더 많은 국민들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찰 반부패 정책의 장기 목표는 2032년까지 세계 10위권 청렴 경찰에 이름을 올리는 것이고, 단기 목표는 내년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청렴도 특정에서 1등급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유착이 우려되는 수사 사건을 종결 전 엄격하게 심사하고, 경찰 출신 변호사와의 사적 접촉 통제 및 내부 직원 간 사건문의 금지 제도를 시행하는 등 부패의 기회가 제공되는 구조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방침이다.

고위직의 경우 교류 인사를 통해 지역 토호세력과 유착을 최소화하고, 시·도청장의 임기 보장과 청문감사담당관의 개방형 전환을 추진해 시도청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만약 경찰에 대한 부정 청탁이나 금품 제공 등 구체적인 부패행위가 적발되는 경우 청탁금지법을 엄격히 적용하는 등 회부의 부패 시도를 강력이 처벌하고, 부패 관련 사건으로 문제가 된 직원은 수사나 보직 부여 제한 등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아울러 내부고발 활성화 등을 통해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경찰은 반부패 추진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해 청렴도 현황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민들로부터 존경과 사랑받는 경찰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