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손잡은 글로벌 은행들, 새로운 디지털 화폐 만든다

UBS의 범용 결제 통화 개발에 도이치 등 참여
비트코인과 달리 중앙은행과 연계한 화폐 개발
거래·결제·청산 비용 절감 기대
  • 등록 2016-08-24 오전 10:53:55

    수정 2016-08-24 오전 10:53:55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글로벌 대형 은행이 손잡고 새로운 디지털 화폐를 만든다. 이를 금융거래 결제나 청산의 표준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스위스 투자은행 UBS가 추진해온 ‘범용 결제 통화’(utility settlement coin) 개발 프로젝트에 독일 도이치방크, 스페인 산탄데르, 미국 BNY멜론 등 대형 은행과 글로벌 금융중개 업체인 ICAP이 참여하기로 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범용 결제 통화는 복잡한 알고리즘을 통해 거래 내역을 암호화하고 전자네트워크를 통해 인증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중앙 원장 없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전자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은 비트코인과 비슷하지만 중앙은행에서 바로 화폐로 교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

이들 은행 컨소시엄은 24일 이같은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내년 각국 금융당국과 중앙은행 승인을 받는 데에 주력해 2018년 초에는 상용화한다는 방침이다.

블록체인 기술이 선보였을 때만 해도 은행들은 상당히 부정적이었다. 부정이나 사기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하지만 지금은 각종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다퉈 개발에 나서고 있다. 컨설팅 업체인 올리버와이만에 따르면 한해 금융업계에서 청산 및 결제에 쓰는 총비용은 650억~800억달러에 달한다. 보통 증권을 사고 판 이후 결제까지 하루 이틀 걸리는 만큼 시간 소요도 상당하다.

씨티그룹은 ‘씨티코인’ 솔루션을 자체 개발했고 골드만삭스는 모든 거래에 있어서 거의 바로 결제가 이뤄지는 ‘세틀코인’(SETLcoin)에 대해 특허신청을 했다. 헤지펀드와 운용사들이 지난해 설립한 영국 세틀(Setl)도 금융거래 결제가 가능하면서 중앙은행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가상화폐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범용 결제 통화를 도입하면 금융기관이 채권이나 주식 등 증권 거래 대금을 결제할 때 이전처럼 대금 이체가 완료되기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결제가 가능하다. 또 거래가 완료될 때까지 수십억 달러를 묶어두지 않아도 된다.

훌리오 파우라 산탄데르 R&D 및 혁신 담당 헤드는 “오늘날 은행과 기관 간 거래는 복잡하고 시간이 걸리며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대규모 백오피스를 운영할 수밖에 없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이같은 절차를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보안이나 안정성 면에서 우려는 있다. 금융당국과 중앙은행 설득도 과제다. 현재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와 영란은행, 캐나다 중앙은행은 이같은 디지털 화폐의 장점을 분석 중이다.

데이비드 트리트 액센추어 자본시장 블록체인 헤드는 “이 기술이 어느 정도 규모로 사용되기까지는 3~5년이 걸릴 것이고 주류로 자라잡으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