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눈치보기 진땀”…베이징 올림픽 후원사들의 고민

"미 주도 외교적 보이콧 이후 적극 홍보 부담"
"인권탄압 외면" "돈만 밝혀" 국제사회 비난 봇물
중국 강력 방역대책에 대규모 이벤트도 어려워
  • 등록 2022-01-20 오전 11:53:30

    수정 2022-01-20 오후 9:26:01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이렇게 홍보가 어려운 올림픽은 처음이다.”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올림픽을 공식 후원하는 글로벌 기업 중국 법인의 한 임원은 이같이 토로했다. 그는 “올림픽을 적극적으로 후원하는 모습을 보이면 (국제사회로부터) 비판을 받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움직이기가 어렵다”고 털어놨다.

(사진=AFP)
19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에 따르면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공식 후원하는 글로벌 기업들은 미국 주도 ‘외교적 보이콧’과 중국 정부의 강도 높은 방역대책 등으로 최근 홍보활동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칭다오 맥주 등 중국 기업들이 관영TV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전을 펼치고 있는 것과 대비된다.

공식 후원 기업을 뜻하는 ‘파트너’는 총 14개 기업이다. 이 중 코카콜라·비자·에어비앤비·프록터앤드갬블(P&G)·인텔 등 5개사가 미국 기업이다. 이외에도 한국의 삼성, 일본의 도요타·파나소닉·브리지스톤, 중국의 알리바바를 포함해 아토스·오메가·알리안츠 등 글로벌 기업들이 파트너사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후원 기업들 입장에선 중국이 가장 큰 시장인 만큼 동계올림픽은 훌륭한 홍보 기회다.

하지만 지난 달 미국 주도로 뉴질랜드·영국·호주·캐나다·일본 등이 중국 신장자치구 내 위구르족 인권탄압을 이유로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이후 미국과 국제사회에선 이들 기업에 대해 “중국 정부의 집단학살을 외면했다”, “돈밖에 모른다” 등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미 정가에선 올림픽 후원 업체들의 올림픽 광고비를 회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국제 인권단체들은 후원 업체들에 대한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올림픽 후원 기업들은 설상가상으로 중국 정부 눈치까지 봐야 하는 상황이다. 중국은 강력한 ‘제로 코로나’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 때문에 올림픽이 열리는 베이징 시내에서 해외 유명 인사들을 초청해 대형 이벤트를 개최하는 일은 꿈도 꾸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닛케이는 “내달 4일 올림픽 개막식까지 2주밖에 남지 않아 후원 업체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