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 신분 박보검, 해군 행사서 드라마·영화 홍보…'영리행위' 지적

'2020 대한민국해군 호국음악회' 진행맡아
자신이 출연한 드라마와 개봉 예정 영화 홍보
"영리 추구하는 발언 부적절" 국방부 민원제기
해군 "해프닝이었다…공적 활동 충실히 할 것"
  • 등록 2020-10-28 오전 11:01:20

    수정 2020-10-28 오전 11:01:20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지난 8월 해군 병으로 입대한 박보검 이병이 해군 주최 공식행사에서 자신이 출연한 드라마와 개봉 예정인 영화까지 홍보해 ‘영리행위’를 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8일 군 당국에 따르면 전날 제주 서귀포시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해군 호국음악회’에 사회자로 나선 박 이병이 자신이 출연한 드라마와 영화를 홍보해 한 네티즌이 영리행위를 했다며 국민신문고를 통해 국방부에 민원을 제기했다.

이날 행사에서 박세영 아나운서와 함께 공동사회를 맡은 박 이병은 “지난 8월 (해군에) 입대해 6주 간 훈련을 무사히 잘 마치고, 지금 이곳 제주도에서 첫 공식행사를 함께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박보검 이병이 지난 27일 제주 서귀포시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해군 호국음악회’에서 박세영 아나운서와 함께 행사 진행을 하고 있다. [출처=유튜브]
그런데 박 이병은 이어 “오늘이 ‘청춘기록’이 마지막회가 방영되는 날”이라며 “호국음악회를 즐겁게 즐기신 후에 이어서 청춘기록까지 기억하고 함께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청춘기록은 tvN 월화드라마로 박 이병의 군 입대 전 사전녹화로 제작됐다.

그러면서 박 이병은 “또 하나 더 있다”면서 “내달 개봉하는, 12월에 개봉할 예정인 ‘서복’ 또한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자신의 영화도 홍보했다.

이에 대해 민원을 제기한 네티즌은 “박 이병이 입대 전에 촬영한 작품이라 할지라도, 해군 함상토론회 개최를 기념하는 공식 행사에서 본인의 작품을 홍보한다는 것은 행사 취지에 명백히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이병의 해당 발언은 배우들이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본인의 작품을 홍보하는 것과 진배없는 만큼, 작품의 시청률과 관객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리성을 추구하는 발언이라 할 수 있기에 심히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지적에 해군 측은 “해당 방송 멘트는 음악회 시작 시 입대 후 처음 무대에 선 박 이병이 긴장을 풀고 진행하도록 상대 사회자가 분위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근황을 물었고 이에 즉흥적으로 답변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일종의 ‘해프닝’으로 영리행위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해군은 “향후 이러한 부분까지 잘 살펴서 공적인 활동에 충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