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퇴진 요구에…윤호중 "의견 수렴해 쿨하게 결정할 것"

17일 민주당 재선의원 간담회
재선의원, `사퇴` vs `불가피` 팽팽하게 맞서
대안 없지만…"논의 통해 새 비대위 꾸려야"
오후 초선의원 간담회 후, 윤호중 거취 주목
  • 등록 2022-03-17 오후 1:20:06

    수정 2022-03-17 오후 1:20:06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곧 거취를 표명할 예정이다. 비대위 출범 이후부터 `윤호중 사령탑`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의 잇따른 `퇴진` 요구가 이어지자, 윤 위원장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자신의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윤호중(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재선 의원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위원장은 17일 오전 국회에서 민주당 재선의원들과 간담회를 열어 향후 비대위의 거취와 대선 패배 수습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4선 이상 의원·3선 의원과의 간담회 후속 절차로 이뤄진 것이다.

윤 위원장은 이날 자신이 비대위원장을 맡을 수밖에 없던 배경을 설명한 후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입장을 표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윤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지방선거 준비와 당의 쇄신을 동시에 하면서 새 정부 출범과 관련한 각종 협상과 인사청문회 등이 동시에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당 지도부가 결정했다”며 비대위 구성 배경을 설명했다.

`윤호중 비대위원장이 계속 비대위를 지휘하는 것이 맞느냐`에 대해 재선 의원들은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과 `현 시점에서 최선의 선택`이라는 의견으로 나뉘어 팽팽하게 토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용진 비대위 수석대변인은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미 (퇴진 요구) 입장을 분명하게 피력하신 분들도 있었고, (윤호중 비대위원장을 뽑을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하는 분들도 있었다”며 “`누가 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등 아주 고르게 의견이 분포됐다”고 밝혔다.

다만 현 비대위 체제에 반대하는 의원들이 마땅한 대안을 제시한 것은 아니었다.

고 대변인은 “대안 제시보다도 `전 지도부의 일원이었던 윤 위원장이 맡는 것이 옳으냐`라는 문제와 또 `조급하게 서둘러서 (비대위 구성) 결정을 했어야 했는가` `충분한 의견 수렴이 되지 않았다`는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며 “대신에 `누가 (비대위원장을) 해야 한다`는 얘기는 없었지만 (논의) 과정을 거쳐서 혼란 없이 `다른 비대위원장과 비대위 구성에 이를 수 있지 않겠느냐`는 문제 제기는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25일)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비대위 구성 권한을 주자는 의견까지 다양했다”며 “(윤 위원장이) 의원들의 의견과 뜻을 모아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고 여러 이견이 있는 가운데 따라주시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윤 위원장은 비대위 구성 과정상 미흡한 점이 있었다는 것에 인정하고 비대위 구성 과정의 특성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설명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윤 위원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자리와 권한에 연연해본 적 없이 정치를 해왔다”며 “이후에도 의원들의 의견을 잘 수렴해서 쿨하게 결정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에 예정된 초선 의원과의 간담회 이후 자신의 거취를 직접 밝힐 예정이다. 다만 초선 의원에서도 `윤호중 비대위` 반대론을 주장하는 의원들이 적지 않은 만큼 내홍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고 대변인은 “거취 문제 결정은 오늘 내로 한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시한을 정한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