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0원 초읽기]"환율 단기 고점 더 높일 수 있지만 저항도 만만치 않아"

김승혁 NH선물 연구원
환율 단기 고점 올 2~3분기, 1300원 일시적 상승 가능성
수출 모멘텀 꺾일 하반기로 갈수록 당국 적극 대응 커져
미국의 통화긴축 속도 하반기 둔화, 유로존 통화 반등도
  • 등록 2022-05-13 오전 11:36:25

    수정 2022-05-13 오전 11:36:25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원·달러 환율이 1300원을 찍는 다면 올해 2~3분기 사이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일시적일 수 있다. 상단 방어 압력도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사진=AFP


원·달러 환율이 장중 고가 기준 1291원선까지 오른 가운데 단기 고점이 1300원 수준으로 오를 가능성은 충분하지만 그 레벨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는 예측도 나온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경기 부담을 최대한 덜주는 선에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대응에 나설 것이란 기대감도 여전히 남아 있고, 중국 정부도 위안화의 무제한 약세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란 전제가 깔렸다.

김승혁 NH선물 연구원은 13일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환율은 대내외적 상황을 고려할 때 1300원선으로 튈 가능성도 적지 않지만 우리나라 경기와 통화정책 운용 측면에서 살펴본다면 하반기로 갈수록 우리나라 수출 모멘텀이 둔화되면서 반대로 당국의 개입 경계 수준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는 정부나 외환당국이 글로벌 달러인덱스 상승세 등에 역행해 시장에 개입할 수준은 아니어서 차곡차곡 환율 상승 흐름이 나타나고 있지만 수출 모멘텀이 약해질 하반기로 갈수록 개입 카드를 적극 사용해야 한단 분석이다.

김 연구원은 “5%를 코 앞에 둔 우리나라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잡기 위해 한은이 기준금리 인상하며 통화긴축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경제 성장이 어느정도 뒷받침 해야 하는데 달러를 벌어들이는 수출업체 입장에서는 환율을 무조건 누르기만 한다고 도움되는 것은 아니어서 어느 정도는 두고 보는 느낌”이라면서도 “다만 1300원선 방어에 실패한다면 그 때부터는 외국인 자본 유출 등 시장 불안감이 커질 수 있고, 당국이 그런 상황도 용인한다는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속도 조절엔 나서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금과 같은 달러화 강세 독주가 올해 연말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도 봤다. 그는 “환율이 1280~1290원대로 오를 수 있던 이유 중 하나는 미국의 독보적인 통화정책 긴축 속도에 달러화가 크게 뛴 영향이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가 줄어들고 유럽중앙은행(ECB) 등 유로존 국가들에서도 물가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통화긴축에 속도를 낸다면 달러인덱스의 상단이 제한될 가능성도 있다”고 봤다. 이어 “지금은 미국의 물가 수준이 높긴 하지만 소비자물가와 생산자물가 모두 전월 대비로는 꺾이는 조짐도 나타내면서 올해 하반기엔 연준의 통화긴축 속도도 약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원화 약에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는 중국 위안화 약세 흐름도 조금 다른 관점에서 지켜볼 필요가 있단 의견이다. 김 연구원은 “지금 당장은 중국 경기 둔화 이슈에 위안화가 중장기적으로 하락하는 예상이 시장의 컨센서스이긴 하지만 이미 위안화의 약세폭이 커진 만큼 중국 정부에서 위안 약세를 지속적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 같고, 경기 부양의지를 강하게 나타낸다면 위안화의 반등도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